2024.03.23 (토)

  • 맑음동두천 8.1℃
  • 맑음강릉 4.9℃
  • 박무서울 9.4℃
  • 박무대전 10.1℃
  • 구름많음대구 12.1℃
  • 맑음울산 14.4℃
  • 박무광주 13.4℃
  • 맑음부산 14.4℃
  • 흐림고창 10.8℃
  • 구름많음제주 15.5℃
  • 맑음강화 6.1℃
  • 맑음보은 11.1℃
  • 맑음금산 10.6℃
  • 맑음강진군 13.1℃
  • 맑음경주시 11.3℃
  • 맑음거제 14.6℃
기상청 제공

<이슈>문재인,박근혜 대항마로 부상할까?

문 전 실장은 ‘야권이 감추어 놓은 마지막 보물’

 
- 문재인 전 비서실장
2012년 대선을 2년여 남짓 앞두고 연일 국민지지율 40%를 오르내리며 최강의 대선주자로 등극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자웅을 겨룰 야권 대항마는 없는걸까?

그간 야권에서 박근혜 대항마로 손학규 민주당 대표를 비롯, 정동영 전 대표, 한명숙 전 총리, 유시민 전 장관, 이정희 민노당 대표, 노회찬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고 이들이 경선과정에서 극적인 야권대통합으로 여론몰이에 성공한다면 보수에 빼앗긴 정권탈환도 가능하다는 시나리오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을 더욱 공고해지고 있고 야권후보들은 오차범위 내에서 서로 순위만 뒤바뀌일뿐 여권후보를 깰만큼 위협적인 지지율을 보이지 못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박 전 대표를 위협할만한 대항마를 찾지 못해 초조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이런 차제에 딴지일보 총수로 알려진 김어준 씨가 ‘김어준의 뉴욕타임스’ 신년특집으로 차기 대선 후보 10명을 놓고 누가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큰지를 심층 분석했고 정곡을 찌르는 통쾌한 시사비평을 하겠다며 색다른 견해를 내놓았다.

김어준 씨는 대부분의 정치전문가들과 같이 ‘차기 대선에서 박근혜 우위를 깰만한 사람은 야권인물은 없다.’고 시인하면서도 그러나 “박근혜의 풍모에서 품어져 나오는 아우라를 이길 수 있는 딱 한 사람이 문재인’이라는 깜짝카드를 내놓아 관심을 끌었다.

김 씨가 말하는 문재인 전 실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냈고 노 전 대통령 사후 정치와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채 지금은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아 노무현 유지를 이어가는데만 전념하고 있는 노무현맨이다.

그를 잘 아는 한 인사는 “문 전 실장이 노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켜보면서 쌓은 능력, 침착하고 안정감 있으면서도 따뜻한 인품, 선비같은 모습, 강단, 때묻지 않은 참신함을 가지고 있다”며 야권 대통령 후보로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한 적이 있다.

그는 지난 총선과 지방선거에서도 유력후보로 거론되기도 했고 지난 10.28 재보궐선거에서 친노인사였던 송인배 전 청와대 행정관이 경남 양산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당시 선대위원장을 맡았고 송 후보를 당선시키지는 못했지만 상당한 득표를 하는데 기여한 적은 있다.

그는 최근 4월 김해을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등으로부터 강력한 러브콜을 받고 있지만 죄다 완강하게 거절하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문 전 실장이 민주당에 입당해 야권단일화를 위한 ‘빅텐트론’에서 친노 세력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강력한 요구를 받고 있다.

고성국 박사는 문 전 실장이 그간 취해온 정치적 스탠스에 대해 “문 전 실장이 노 대통령 서거 이후 보여준 진정성 있는 모습 때문에 감성적인 부분에서 확실히 강점이 있지만 문제는 스스로 권력의지가 없다는 것이고, 최고 리더가 갖춰야 할 지도력이 있는지는 미지수”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김어준 씨는 “문재인은 사사롭지 않고 경우가 바르기 때문에 보수도 문 전 실장을 싫어할 수 없고 보수가 수용 가능한 지점이 있다”고 말하고 “박 전 대표의 이미지와 같이 문 전 실장도 약속을 지킬 것 같고, 예측 가능하고, 측근에게 사사롭게 이익을 나눠주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고 있다”며 ‘박근혜 대항마’로 강력 천거했다.

문 전 실장은 지난 신년 초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께 드리는 신년인사"를 통해 "우리 사회가 대통령님이 꿈꾸셨던 그런 나라와는 반대로 가고 있다"며 "오히려 퇴행하고 있다는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가 너무 많다"며 정치적 현실을 개탄한 점도 주목을 끈다.

차기 대선을 둘러싸고 야권에서 여러 후보자들이 서로가 ‘내로라’하며 자신만이 박 전 대표와 맞설 수 있는 유력한 후보라고 내세우고 있지만 현재 거론되고 있는 야권후보군에서는 박 전 대표의 아성을 깰만한 인물이 있을까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범야권후보 단일화에 성공한다면 여권후보와 해볼만하다는 여론조사가 나오고 있는 것도 예사롭지 않다.

더구나 이명박 정권에 대한 국민평가가 점차 냉담해지고 있는 이 시점에 차기대선이 보수정권을 뒤엎고 새로운 진보정권을 수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한만큼 국민들은 기존의 단단한 야권의 틀을 깨고 범야권 단일후보로 새로운 인물의 출현을 갈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차원에서 그야말로 초야에 묻혀있던 문 전 실장이 정치적 칩거를 깨고 2기 노무현시대를 열어갈 주자로 나설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이 이채롭다.

이들은 ‘바보 노무현’을 ‘위대한 노무현’으로 만들었던 경험을 가진바 있고 아직도 그 감동을 잊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로 이제는 혹자의 말처럼 문 전 실장을 ‘야권이 감추어 놓은 마지막 보물’로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박 전 대표의 새로운 대항마로 부상할 가능성을 꿈꾸고 있는 듯 하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