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주식펀드

리먼브러더스 파산과 한국 금융

94년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3위의 투자은행 메릴린치가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 500억 달러에 매각되면서 리먼 브러더스(LEHMAN BROTHERS/ 이하‘리먼’)의 매각이 실패되자 리먼은 ‘챕터11’ (Chapter) 이라는 파산을 신청했다 한다.

이 문제가 9월 위기설을 어렵게 넘긴 국내금융계에 어떤 영향이 나타날까에 아니라도 예민한 국민의 눈과 귀를 모으게 하고 있다.

리먼 브러더스는 국내 자금이 많이 투자된 곳이라 ‘챕터11’이 받아질 경우 ‘챕터7’으로 가지 못하면 원금 회수 시 매각대금 분배방식으로 인해 국내금융 손실액을 예단하기 어렵다. ‘챕터11’이란 우리로 말하면 법정관리 개념이며, ‘챕터7’이란 법정관리 해제로 소생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158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미국 금융(은행+증권)계의 4위를 자랑하는 리먼의 파산신청을 보며 우려한다. 이번 리먼 사태는 일개 예고편이 될지도 모른다고 하는 국제 금융시장의 구조문제와 한국의 금융에 미치는 영향의 변수가 무한대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금융사가 메릴린치와 리먼 브러더스에 투자한 금융은 14억 달러(1조4천억)라고 알려지고 있다. 1조4천억이라고 한다면 그중에 메릴린치에 투자금은 보존에 이상이 없으므로 별것도 아니라고 보기 쉬우나 그게 아니다. 158년 전통의 미 금융사가 제 몸을 가누지 못한다면 한국의 금융시장은 얼마나 불안정한가에 대한 단면이다. 실 투자금의 손실여부보다 중요한 것이 금융 불안 심리의 발동이라고 하는 문제다. 차제에 우리는 어쩔 수 없는 국내와 국제금융시장의 연결고리를 상고해 볼 이유가 있다. 금융정책의 기본은 가진 돈(소유자산)+번 돈= 저축(모아두기/투자하기) 개념이다.

적든 많든 가진 돈을 생각해 보자. 가진 돈이란 땀 흘려 번 돈으로 월급에서, 또는 수익에서 지출을 빼고 남은 쌈짓돈이라거나 평생을 근무한 직장에서 퇴직하며 받은 퇴직금, 또는 소유 부동산을 판 목돈 등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이때 이 돈을 장롱에 현찰로 보관하는 사람은 없기에 장기저축을 든다거나 다른 부동산을 사들이거나, 증권에 투자를 하는 방식을 택하게 된다.

장롱 속에 둔다는 것은 생각해 볼 이유가 없고, 장기저축이나 부동산 매입, 증권 등의 투자와 같은 셋 중 하나를 택하게 된다. 문제는 장기저축을 했는데 은행이 부도가 나면 어쩌겠는가? 바로 이런 현상이 이번 리먼 사태다. 리먼은 은행과 증권사를 가진 금융사로 150년이 넘고 미국 금융순위가 4위다.

문제는 한국의 모든 금융사(은행+증권사)와 연결고리를 가진 것이 미국의 은행이며 세계 금융시장이라고 하는 것이다.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것이 돈의 흐름은 세계가 함께 돌아가는 지구의 자전+공전과 동일하다는 이치가 문제다. 이 말은 내 호주머니나 내 집, 또는 우리나라 경제만 잘 챙기면 안 된다는 것이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대출하고 내 호주머니가 무슨 상관이 있는가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은 참으로 피곤한 일이나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이 실상이다.

그러나 지구의 자전과 공전을 막지 못하듯, 돈으로 돈을 사고 산 돈이 돈을 버는 금융구조는 한국의 경우 변색 탈색현상이 두드러지다는 것은 생각해 볼일이다. 명동의 달러장사처럼 돈으로 돈을 사니 부동산 투자의 졸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모든 국민이 은행에 저축만 한다면(수신), 은행은 그 많은 돈의 이자를 못 줌으로 누군가에게 고리로 대출을 해 주고(여신) 이자차익을 수입금으로 잡아야 하는데, 이때의 ‘누군가’에 해당하는 대상은 곧 기업이며, 기업 가운데서 상장회사의 증권과 연결되게 마련이다.

이렇게 연결된 증권도 은행의 수신여신과 같은 구조여서 다시금 국내에서만의 흐름으로는 이윤을 보장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거대 국제 금융계로 재투자를 해야 한다는 원론이 성립된다. 그런데 세계 유수의 거대 금융사가 파산하고 부도가 나는 이치는 무엇일까. 바로 돈만 굴리고 돈만으로 이윤을 챙겨주어야 하는 거대한 원리의 모순이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생산이 일어나는 이윤과 생산이 일어나지 않는 부동산의 이윤이나, 생산 부실한 금융의 거대구조 역시도 결론은 부도나기 십상이게 마련이다.

우리는 코스피나 코스닥의 종합주가가 하루 이틀 만에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경우를 많이 봐 왔다. 그래서 오를 때는 더 많은 매수가 일어나 즐거워 하다가 결국은 급락 폭이 갑절이 넘어서 엄청난 손실을 본 국내 증권 투자의 개미군단 몰락을 많이 보아왔다. 심지어는 일주일도 안 된 사이에 수십조 원이 증발한 경우도 당했는데, 원인은 조건 없이 해외 큰 손들의(주가 조작과 다른) 연속 매입에 따라 주가가 높아지면 일시에 매각하고 빠져나가는 돈의 힘에 무너진다는 것은 정석처럼 돼 있다.

일을 해서 돈을 번다는 생각이 아니라 이런 자전과 공전의 이치에 속하는 금융(증권)으로 돈을 번다는 것에 대한 개미떼 같은 우리네의 재물 관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더 큰 금융재앙이 오기 전에, 내 주머니와 나라의 주머니 관리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정부의 몫, 바로 기획재정부의 금융정책이나 통화정책은 이래서 국민의 밥상이요 곧 목숨처럼 소중하다.

그러나 누가 지혜가 있어 강만수 장관의 금융시스템의 하자를 발견하며, 누가 지혜가 있어 발견한 하자의 궤도를 수정하게 할 것인가. 한숨만 쉴 수도 없는 작금- 정부의 금융 비상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는데, 모쪼록 슬기로운 대처를 기대한다. (더타임스,국망산)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