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나이드신 우리 부모님 ‘건강’ 괜찮을까?

이번 설 연휴엔 고향에 계신 부모님 건강상태 체크를!

옛말에 혼정신성(昏定晨省)’이라는 말이 있다. 저녁에는 잠자리를 살피고 아침에는 일찍이 문안을 드린다는 뜻으로 부모에게 효도하는 도리를 이르는 말이다. 부모님과 같이 사는 경우가 많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핵가족화의 심화로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건강을 챙기기가 쉽지 않다. 이번 설 명절 고향에 내려가면 부모님의 건강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 효를 실천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종합건강검진 전문의료기관 우리원 김영묵 원장의 도움말로 우리 부모님 건강상태 체크법에 대해 알아보자.

 

피부청색증을 보이는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인 피부. 내장기관이나 전신에 질환이 있을 때 증상이 피부에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한다. 먼저 피부가 창백하거나 입술 주위가 푸른 빛을 보이는 청색증은 심한 경우 폐질환이나 심장질환, 혈색소의 이상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피부의 습도, 감촉 정도를 통해 갑상선 기능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손과 비교해 부모님의 얼굴빛이 노랗게 변했다면 간질환에 의한 황달일 가능성이 있다.

 

◈ 눈이 침침하거나 물체가 2개로 보이는지

갑작스런 시력변화를 비롯한 눈 상태도 확인해야 한다. 65세 이상이 되면 근시, 원시 등의 굴절 이상보다 백내장, 황반변성, 녹내장 등이 흔하게 발견된다. 이러한 변화는 주변 사물과 환경에 대한 감각을 둔화시켜 낙상 또는 미끄러짐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체가 흐리게 보이거나 눈부심, 빛이 퍼져 보이는 등의 증상이 있는지 반드시 부모님께 물어봐야 하며 특히 황달은 눈 흰자위에서 잘 관찰되기때문에 이 부분도 잘 살펴봐야 한다.

 

◈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지

65세 이상 인구의 3분의 1 정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노인성 난청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TV볼륨을 필요 이상으로 크게 하거나 뒤에서 불렀을 때 잘 알아듣지 못하며 평소보다 목소리가 커진다면 노인성 난청을 의심해야 한다. 특히 귀에서 하는 소리가 들리는 이명은 노인성 난청을 가장 확실하게 짐작할 수 있는 증세이다. 노인성 난청은 여러 사람과의 모임을 피하고, 전화를 자주 걸지 못하는 등 자신감 결여로 인한 사회 회피 문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꼭 확인해야 한다.

 

◈ 말과 행동이 달라졌는지

대화의 양, 속도, 발음의 명확성 등 대화가 유창한지 이전과 달라진 점은 없는지 유심히 살펴보도록 하자. 갑작스런 말투와 행동의 변화는 뇌졸중 또는 뇌졸중 신호일 수 있으며 특히 안면마비나 두통, 시야장애 등이 동반되는지 물어봐야 한다. 치매는 초기증상이 경미해 간과하기 쉬운데 대부분 이름, 전화번호 등을 기억하지 못하고, 우울해하거나 화를 잘내는 등 이전과 다른 성격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부모님에게 일상생활의 어려움이나 기억장애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전에 비슷한 경우가 있었다면 점진적인 악화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노화에 따른 단순한 건망증과 확연히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매가 의심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 급격한 체중의 감소가 있는지

부모님의 체중이 크게 줄었다면 반드시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노인의 체중감소는 이환율(병에 걸리는 비율) 및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위장질환, 당뇨나 갑상선기능이상, 만성감염, 만성심폐질환, 암과 같은 악성질환 등이 체중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치매, 우울증,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 6개월에 10%이상 체중이 줄었다면 노화에 의한 변화가 아닌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 속히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 무릎에서 소리가 들리는지

부모님의 뼈 건강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무릎에서 소리가 자주 들리거나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등 신체 활동에 불편함을 보인다면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엔 약물이나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한 시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허리부위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때에는 척추관협착증의 가능성을, 다리의 감각에 이상이 있거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노인들은 젊은 층과 달리 급성질환, 만성질환의 증상이 모두 다르게 나타난다. 감염이 됐을 시 열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심근경색이 있을 때에는 흉통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자신의 상태를 간과하고 노화의 한 과정으로 생각하며 증상을 표현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의 유무, 복용중인 약물의 지속여부, 부작용 발생의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하며 이전에 시행한 검진결과와 그에 따른 추적검사가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원 김영묵 원장은 보통 부모님들은 병이 악화되거나 몸에 이상이 있어도 자식들에게 부담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숨기는 경우가 많다따라서 부모님의 일상에 대해 이웃이나 가까이 살고 있는 친척에게 물어보는 것도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무엇보다도 부모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