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목)

  • 흐림동두천 0.8℃
  • 흐림강릉 0.5℃
  • 비 또는 눈서울 1.9℃
  • 대전 5.3℃
  • 흐림대구 17.6℃
  • 구름조금울산 19.9℃
  • 흐림광주 6.0℃
  • 구름조금부산 17.5℃
  • 흐림고창 3.4℃
  • 제주 9.8℃
  • 흐림강화 0.4℃
  • 흐림보은 4.6℃
  • 흐림금산 5.9℃
  • 흐림강진군 6.6℃
  • 구름많음경주시 18.3℃
  • 구름조금거제 16.1℃
기상청 제공

무리하게 몸 만들려다가… 과도한 다이어트 몸 망가진다

때 이른 여름 날씨… 무리한 다이어트로 요추 염좌 및 근육파열 환자 늘어

회사원 박혁(36)씨는 노출의 계절 여름을 대비해 최근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하지만 휘트니스를 찾은 지 2주일 만에 병원을 찾는 신세가 됐다. 바쁜 직장 생활로 운동을 자주 하지는 못했지만, 주말에 가끔은 스포츠를 즐기는 편이다 보니, 유연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화를 부른 것이다.

 

박씨는 운동 첫날부터 무거운 헬스기구를 무리하게 들게 됐고, 결국 허리근육이 과도한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파열되면서 통증이 오게 된 것이다.

 

통증이 생긴지 몇 시간 정도는 움직일 때 가끔 허리가 찌릿한 정도의 통증이라 소염제와 근육이완제만 복용하고 견뎠지만, 다음날 아침이 되자, 혼자 힘으로는 도저히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었고 결국 부축을 받고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다. X-ray, MRI검사를 통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결과, 박씨의 병명은 ‘요추 염좌’ 였다.

 

최근 낮 기온이 최고 28~30도에 가까운 여름날씨가 이어지면서 사람들의 옷차림이 한결 가벼워졌고, 몇몇의 워터파크 등의 여름 휴향지는 벌써부터 개장을 서두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노출의 계절 여름을 대비해 다이어트나 운동을 갑작스럽게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요추 염좌 및 허리디스크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남자의 경우 본인의 체력을 생각하지 못하고 마음만 앞서다 보니, 무거운 아령이나 헬스기구들을 들다가 허리 근육을 다치는 경우가 많다. 심한 경우 복근 강화운동을 하다가 급성 디스크 탈출로 병원에 실려 오는 환자들도 종종 있다.

 

무거운 무게 소화 해야 하는 헬스기구, 무리하면 극심한 통증 부르는 요추 염좌 불러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가는 곳이 휘트니스 센터다. 남성의 경우 상체의 근육과 복근을 키우기 위해 무거운 무게의 헬스기구를 자주 이용한다. 하지만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무게를 반복적으로 들게 되면 허리에 과도한 압력이 몰리면서 극심한 허리 통증 부르는 요추 염좌에 걸릴 수 있다.

 

요추 염좌는 요추(허리뼈)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요추 염좌는 인대만 손상되었다기 보다는 인대의 손상과 함께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이 동시에 허리통증을 일으킨다. 흔히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비정상적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외부에서 비교적 가벼운 충격을 받았을 때도 발생하기도 한다. 주된 증상은 허리통증이지만 허리통증에 더하여 다른 증상이 있을 때는 요추 염좌보다 심한 손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나이가 많은 노인들의 경우 외상 보다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 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 틈으로 나와 신경을 압박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병하게 된다.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요추 염좌는 보통 1개월 정도 올바른 치료를 받고 나면 환자의 90% 정도가 회복되므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만약 올바른 치료에도 낫지 않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추가적 검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처음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치유 됐다고 느끼고 관리에 소홀해 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물리치료와 수영 등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2차적인 질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말했다.

 

일상 생활을 하면서 허리뼈 주변의 근육과 인대는 항상 다칠 염려가 있기 때문에 허리가 잘 삐는 상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추 염좌가 잘 발생하는 동작에는 과도한 힘이 필요한 동작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동작, 허리를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꼬는 동작 등이 있다. 이밖에 허리의 근육 및 인대가 약화되어 있는 경우, 비만, 흡연, 물건을 드는 동작이 부적절한 경우도 요추 염좌가 잘 발생하므로 이러한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앉아서 무거운 물건 드는 것이 허리에 2.7배나 더 하중 실려…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 필수

 

여름철 다이어트를 위해 휘트니스에서 무거운 헬스기구를 들어야 할 때도 많지만 일상생활에서 물건을 들거나 짐을 옮기는 일은 자주 일어난다. 평소에 어떤 자세가 자신의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는 지 상식으로 알아둔다면, 무거운 무게를 들어야 하는 운동이나 물건을 들어야 할 때 요추 염좌를 사전에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허리는 앉아서 물건을 들 때 가장 많은 하중을 받는다. 똑바로 서 있을 때보다 앉아서 물건을 드는 것이 허리에 2.7배나 더 하중이 실리게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다리를 꼭 구부려 허리에 전달되는 하중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운동 시에는 처음부터 과도한 무게의 헬스기구를 반복해서 들기보다는 자신의 체력 수준에 적당한 수준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무게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 또한 운동 전에는 반드시 10~15분 정도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한다.

 

허리 환자가 피해야 할 운동법은?

 

기존에 허리 질환이 있다면 피해야 할 운동이 있다. 특히 휘트니스 센터에서 기구를 이용한 운동을 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 특히 몸을 거꾸로 세워 체중으로 잡아당기는 기구의 경우 허리가 약하거나 허리 수술을 하고 충분히 회복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척추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또 벨트 마사지 기구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여성들이 운동 전후 많이 사용하는데 운동으로 뭉쳐진 허리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지만 평소 요통이 있는 경우 비뚤어진 척추 곡선 주변 근육을 장기간 마사지 하다 보면 근육 정렬이 흐트러져 척추 질환이 심해 질 수 있다. 허리 근육이 심하게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강도로 3분 이상은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둥근 원반 위에 서서 몸통을 돌리는 스트레칭 기구인 트위스터의 경우 아파트나 공원 등에도 많이 설치되어 쉽게 접할 수 있어 특별한 주의 없이 운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기구는 원반의 회전 범위에 제한이 없다 보니 허리가 아플 정도로 휙 돌아가게 되는데, 과도한 회전은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요추 염좌, 인대강화 주사치료로 간단히 치료

 

요추 염좌는 1개월 정도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간단한 주사치료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치료법으로는 인대강화주사와 신경차단술을 시행해볼 수 있는데 인대강화주사는 손상된 인대에 콜라겐을 증식시키는 효과의 물질을 투여해 인대를 강화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신경차단술이 효과적이다. 신경차단술은 척추뼈 사이의 공간을 통해 문제가 되는 신경 바로 근처에 주사제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신경염증을 가라앉히고, 조직과 신경이 달라붙어 생기는 통증을 방지할 수 있다. 소요 시간은 약 10~15분 정도로 국소마취 후에 진행되기 때문에 시술에 치료에 부담이 적다.

 

[더타임스 이종철기자]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