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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인터파크투어, 국내 숙박 모바일 예약비중 58% 기록

2013년 2월 13.5%, 1년 4개월만에 44.5%p 급상승

항공권 판매 1위 여행사 인터파크투어(tour.interpark.com, 대표 박진영)는 여름 휴가 시즌에 접어들면서 모바일로 국내 숙박 상품을 예약한 건수가 역대 최고치인 하루 2,376을 기록했으며 상반기 동안 모바일 예약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 해 6월 평균 5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인터파크투어의 국내 숙박 상품 중 모바일앱 체크인나우를 통한 예약 비중은 2013 2 13.5%에서 2014 2 39.3%로 상승했으며 2014 6월에는 58%까지 증가해 1 4개월만에 44.5%p 급상승 하고 있다. 60%에 육박하는 모바일 비율은 온라인 쇼핑 산업 전반에서 모바일 비중이 30.2%인 것과 비교하면 2배 가량 높은 이용률이다. 지난 7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4 2분기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은 30.2%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37% 급증 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을 통한 일일 예약 건수도 2013 12월 최고치가 1,238건이었으나 6개월만에 2,376건으로 증가 해 하루 평균 1,100건 이상의 예약이 증가한 셈이다. 이러한 배경에 대해 인터파크투어 국내숙박팀 정혜숙 팀장은 “상반기에 체크인나우의 <투나잇온리> 서비스를 소재로 SNS IPTV를 중심으로 진행했던 공공질서확립캠페인의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더불어 7월초 7일간 하루 한곳의 특급호텔 객실을 9,900원에 판매하고 첫 고객에게는 50% 캐쉬백을 제공하는 골든타임 이벤트가 입소문을 타면서 이용자가 급증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인터파크투어는 6~7월까지 약 2개월 간의 ‘공공질서확립캠페인’ 광고 집행 기간 동안 누적 동영상 플레이 건수는 1,380만건에 이르렀고, 광고 집행 이후 앱과 모바일웹의 방문자가 98% 증가했으며 <투나잇온리>의 신규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분석했다.

 

한편 <체크인나우>앱 내에서도 당일 예약하고 바로 체크인 가능한 특가호텔을 매일 오전 9시 모바일에서만 공개하는 <투나잇온리>는 비즈니스호텔 뿐만 아니라 특급호텔까지 100여 개 이상의 당일 특가 호텔 상품이 정상가 대비 최고 86% 저렴하게 제공되고 있어 출장이 많은 비즈니스맨과 젊은 연인들에게 인기 높은 코너다. <투나잇온리>의 이용 패턴을 살펴보니 상품은 매일 오전 9시에 공개되지만 오후 4시에서 7시 대의 예약 비중이 30.5%로 퇴근 시간이 임박할수록 당일 예약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일별 구매 비중을 보면 토요일이 25%로 가장 높았고 금요일 18%, 목요일 14%, 일요일 12% 등의 순으로 주 후반으로 갈수록 수요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사항 도표 참조)

 

또한 <투나잇온리>는 예약자의 남녀 비율이 64% : 36%로 남성 이용자가 1.7배 많았다. 이용 고객의 연령대는 30~34세 고객들이 3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25~29세가 28%를 차지 해 25~34세 젊은층에서 데이트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성 예약자의 경우 35세 이후부터는 이용객이 현저히 감소한 것이 특징.  (세부사항 도표 참조)

 

연령대

합계

20 ~ 24

3%

3%

6%

25 ~ 29

16%

12%

28%

30 ~ 34

19%

11%

30%

35 ~ 39

12%

4%

16%

40 ~ 44

9%

2%

11%

45 ~ 49

3%

1%

4%

50 ~ 54

2%

1%

2%

55세 이상

1%

1%

2%

TOTAL

64%

36%

100%

<도표3> 투나잇온리 성별/연령대별 비중

 

인터파크투어 정혜숙 팀장은 “인터파크투어 체크인나우는 꾸준한 객실 수급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숨어있던 호텔 당일 예약시장을 모바일에 최적화하여 활성화 시킨 것이 급성장의 비결”이라고 밝히며 “통계청 지표로도 입증되듯이 커머스 전반에 거쳐 모바일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즉시성과 타이밍이 중요한 숙박, 여행 상품이 모바일 시장의 중심상품군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더타임스 박혜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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