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생활경제

해독주스보다 과일이 좋은 네 가지 이유

궁합 따질 필요 없어 안전, 과일 자체로 먹는 게 가장 좋아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장소, 사람과 일, 사람과 음식, 음식과 음식, 약재와 약재 등 모든 만남은 ‘궁합’이 잘 맞아야 좋은 만남인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 와인애호가들은 와인과 음식과의 궁합을‘마리아주(Mariage; 프랑스어로‘결혼’)’라 하며 중요시하는데, 마리아주는 보통 맛과 향, 빛깔과 촉감 등 감각적인 궁합을 말한다. 감각적인 궁합이 잘 맞으면 음식을 즐길 때 맛과 멋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감각적인 궁합이 겉궁합이라면, 식품에 함유된 성분들끼리의 궁합은 속궁합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멸치와 시금치는 속궁합이 안 맞는 경우다. 각각은 칼슘(멸치)과 엽산(시금치)이 풍부해 성장기 아동과 임산부에게 권장되는 식품이지만, 이 두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은 금물이다. 시금치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인 수산이 체내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으로 변해 멸치의 칼슘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작년 채식·효소 열풍에 이어 올해는 해독주스·청혈주스 등 각종 ‘건강주스’ 열풍이 일었다. 건강주스의 재료는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토마토, 바나나, 사과 등으로, 권장식품목록에 종종 등장하는 과채류다.
 
하나, 재료 간 궁합을 따질 필요가 없다. 재료의 수가 많은 만큼‘궁합의 수’도 늘어난다. 건강주스의 다양한 재료를 배합할 때 궁합이 맞는지 잘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번거로움과 위험이 따르는 일이다. 하지만 한 가지만, 예를 들어 사과만 먹는다면 어떨까? 재료가 하나 뿐이니, 궁합을 따질 필요가 없어진다.
 
둘, 내 몸에 맞는 것만 먹으면 된다. 한 가지만 먹는다면, 재료 간 궁합을 따질 필요가 없어짐은 물론, 내 몸과의 궁합을 따지기도 쉬워진다. 예를 들어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토마토, 바나나, 사과로 만든 건강주스를 마시고 탈이 나거나 두드러기가 생기면, 무엇이 내 몸에 안 맞아 생긴 문제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사과를 먹고 몸에 문제가 생겼다면 원인이 사과에 있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셋, 여럿 보다 하나가 안전하다. 식품끼리, 또는 내 몸과의 궁합을 따지기에는 여러 가지보다 한 가지가 쉬운 것은 물론, 안전하기도 하다. 왜 일품음식점보다 뷔페에 갔을 때, 주먹밥보다 김밥을 먹었을 때 탈이 나는 확률이 높을까? 음식 재료가 여러 가지면 탈이 나기 쉽다. 아홉 가지가 신선해도 한 가지가 상했으면 탈이 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건강주스보다 사과가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넷, 과채류는 자연 그대로 먹는 게 가장 좋다. 건강주스는 보통 브로콜리, 양배추, 토마토를 삶아 과일과 함께 믹서에 갈아서 만든다. 이 과정에서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 과채류에 함유된 유용성분들이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만일 치아나 위장이 약해서 과채류를 그 자체로 씹거나 소화시키기 어려울 경우, 건강주스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과일, 채소에 함유된 유용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고 싶다면, 깨끗이 씻어서 생과일 그대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과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 채 먹는 것과, 껍질을 벗겨 갈아 먹는 것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앞서 말했듯 각종 비타민, 미네랄 효소 섭취량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지만, ‘자연의 기운’ 또한 중요한 차이다. 수 년 전부터 유기농과 함께 건강식 트렌드로 자리 잡은 매크로바이오틱(Macrobiotic) 식생활에서는 신토불이(身土不二)와 함께 일물전체(一物全体; 과채류를 껍질이나 뿌리·씨까지 버리지 말고 다 먹는 것)을 주장한다. 과일,채소를 최대한 자연의 상태에 가깝게 섭취해야 영양소는 물론, 토양의 기운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치를 칼로 썰어서 먹을 때보다, 손으로 길게 찢어서 먹을 때 훨씬 맛있는 것도 부분과 전체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흙 속에 있던 뿌리 부분에서 햇볕과 바람을 가장 많이 받았을 푸른 잎사귀까지의 기운을 온전히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쓰디쓴 바나나 껍질이나, 큼직한 복숭아 씨까지 먹을 수는 없다. 포도는 깨끗이 씻어 껍질부터 씨까지, 사과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 채 먹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껍질 채 먹으려면 재배-선별-유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안심할 수 있는 과일이어야 한다. 맛 또한 좋아야 함은 말할 나위가 없다. 새콤달콤한 맛, 다시 말해 적절한 산도와 풍부한 당도는 맛좋은 과일의 필수조건이다.
 
전국 최초로 캄보디아로 사과 수출을 성사시킨 동안동농협 박호서팀장은 “높은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을 지닌 경북지역의 사과는 당도가 높아 국내에서도 품질이 가장 좋다. 특히 동안동농업협동조합에서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별하기에 안심하고 껍질채 믿고 먹을 수 있다. 캄보디아로의 수출 역시 믿을 수 있는 품질과 건강한 사과의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성과다” 라며 안동사과의 자부심을 밝혔다.
 
 높은 품질의 경쟁력을 가진 제품만을 선별하여 고객에게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는 유통전문회사 ㈜이화컴퍼니(http://ifoodmd.cafe24.com) 김민주 홍보 실장은 “ 앞으로 신선 과일 및 야채 시장은 가공이 된 상품보다 원재료의 건강함을 그대로 살린 상품이 고객들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다”라며 원재료 과일 섭취할 것을 추천했다.
 [더타임스 김민주 기자]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