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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플리트, 스마트금융UX/UI 기반 스마트브랜드 마케팅 지평 연다

IBK기업은행 스마트금융 모바일 표준 UX/UI가이드라인 정립과 UX/UI 라이브러리 사이트 구축


디지털 에이전시 유플리트는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컨설팅, 구축/운영의 경험을 토대로 부설연구소-서비스 디자인 랩 (Service Design Lab)를 운영해 오고 있다.

 

유플리트 서비스 디자인 랩은, /오프라인의 사용자경험 디자인에 대한 전문가 그룹으로 서울시 뉴미디어, 서울시 서울혁신기획팀, 고려대학교 정보통신 연구소의 차세대 검색솔루션의 서비스디자인 및 UX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서비스의 온라인 채널에 대한 차세대 서비스 목업(Mock up), 사용자 관찰을 통한 UX컨설팅을 이어가며 다양한 스마트금융서비스의 트렌드를 제시해 왔다.

 

이와 같은 유플리트의 스마트금융 서비스에 대한 UX/UI의 전문성이 인정되어, IBK기업은행 스마트금융 브랜드 통합화 전략의 파트너로 선정됐다.

 

IBK기업은행은 1차로 스마트금융서비스의 통합브랜드 IBK ONE을 제정하고, 2차로 UX/UI의 표준가이드 수립을 통하여 고객에게 일관되고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고자 본 과제를 의뢰했다.

 

이에, 유플리트는 표준화의 획일성을 넘어 UX=브랜드경험이라는 모토 하에, 유플리트 서비스디자인 랩(Service Design Lab)의 에자일 방법론(Agile Methodology)인 트위스터 무브먼트(Twister Movement)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이는 Service Design + UX Building 방법론의 주요 테스크를 융합한 프로세스로 제공자(현업), 사용자(고객), 개발자(TFT)Co-Creation을 통해 설계/검증 과정에 반복적으로 참여하여 유용한 결과를 도출해가는 방법이다.  

 

6개월의 과제 기간을 통해 고객을 포함한 전사 멤버가 국내외 금융서비스와 사용자조사, UT, FGI, 온라인설문, 사용자여정맵 등 의도된 사용자 관찰을 통해 UX/UI 철학을 도출했다.

 

이어서 IBK기업은행과 IBK ONE의 긍정적 브랜드 경험요소와 페인포인트(Pain Point)를 발굴하고, UX/UI 아이덴티티와 스타일 파노라마를 수립했다. 주요 테스크별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총체적 일관된 경험(Coherence) 제공을 위한 정책과 실제 적용 가능한 컴포넌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또한 다양한 OS와 디바이스별 일관된 대응을 위한 모바일 접근성, HTML규칙, CSS규칙을 제시하여 설계된 UX/UI가 모든 사용자에게 고품질로 제공될 수 있도록 했다.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스마트금융서비스의 신규개발/운영 시 해당 서비스그룹에 기대하는 사용자 가치와 인상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UX/UI 품질, 가이드 요소의 적용, 모바일 접근성 준수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과 함께 효용성을 높이고 있다.

 

유플리트 서비스디자인 랩의 관계자는 스마트금융 브랜드와 UX/UI 표준가이드를 접목한 이번 사례가 UX가 어떻게 고객의 경험을 브랜딩화() 하는가에 대한 해법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금융 모바일 표준 UX/UI가이드는 2015년 순차적으로 적용되어 고객에게 선보이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스마트금융 채널의 옴니채널화()가 가속화되는 시기에 더욱 주목되는 총체적 일관된 경험(Coherence)’의 제공에 있어 이번 IBK 스마트금융 UX/UI 표준화 사업은 물리적 통합 이전에 고객중심의 서비스 경험을 하나의 브랜드 경험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으로써 의미가 크다. 향후 다양하고 풍부한 스마트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초석으로써 스마트금융 서비스 구축방법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타임스 최자웅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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