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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호남 시‧도지사, 문화경제 교류협력 시대를 열다

- 「제12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대구에서 개최 -


[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호남 화합과 교류를 통한 지역과 국가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을 비롯한 부산, 광주, 울산, 전북, 전남, 경북, 경남의 영호남 시도지사 8명이 참석하는12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129일 오후 호텔인터불고대구(아망떼홀)에서 열렸다.

 

      영호남 시도지사 8명은 지방재정 건전화와 재정자율성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등 공동정책과제 5건과 영호남 광역철도망과 광역도로망 건설 관련 지역균형발전 건의과제 2건을 의결하고, ‘2016 대한민국 국제소방안전박람회등 지역별 주요행사 12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시도간 상호 지원과 참여를 요청했다.

 

      특히, 이번 협력회의에서는 영호남의 지역별 주력 산업을 발굴하여 상호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남부권 초광역경제권구축및 영호남 지역 간 경제교류 활성화와 남부권 지역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구광주 내륙철도 건설 등호남 광역철도망 구축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안건 의결 후에는 경제, 산업, 청년층 인구의 수도권 집중현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시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방 경쟁력 강화가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 협력회의 시 논의된 공동정책 및 지역균형발전 과제에 대해 공동성명서를 채택한 후 이를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공동성명서에서 채택할 내용은 7가지이며,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발전과 영호남 상호 협력을 주요핵심 내용으로 한다.

 

      이번 회의는 20151월부터 의장을 맡고 있는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진행했으며, 의장의 임기는 1년으로 이번 회의에서 차기의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회의 종료 후 시도지사들은 대구의 랜드마크인 도시철도 3호선(용지역~대봉교역)을 시승했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호남이 경제 교류를 확대하고 행정구역을 초월하는 영호남 경제적 공동사업을 발굴하여 하나의 남부권 광역경제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영호남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며, 이를 통해 영호남의 경쟁력이 곧 대한민국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협력회의에서 논의된 안건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지방이 국가균형전의 모티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발전과 영호남 상호 협력을 주요핵심으로 공동성명서에서 채택한 내용 7가지

 

△「남부권 초광역경제권추진

- 수도권과 함께 남부권역 경제권 통합으로 국가경쟁력 제고

- 기존 행정구역을 초월하는 영·호남 경제적 공동사업 발굴·추진하여 남부권 경제공동체 구성

사용 후 핵연료 관리부담금 지자체 지원

- 원자력발전소에 임시 보관된 사용후핵연료의 잠재적인 위험성을 감수하고 있는 원전소재 지자체 및 인접 지자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지방재정 건전화와 재정자율성 확보

- 국세와 지방세의 세입·세출 구조 불균형으로 인한 지방재정 악화를 극복하기 위해 지방소비세율 단계적 인상(현행 11%16%20%) 지방세 비과세·감면 규모 점진적 축소

지방공무원 일부직급의 상향 조정 및 정원 확대

- 행정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부단체장 직급, 인구 10 미만의 시··자치구 부단체장의 직급 등 상향 조정

산악관광진흥구역 특별법 제정

- 우리나라의 풍부한 산악자원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과다한 행위제한 규제 해제를 내용으로 하는 특별법 제정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

·호남 광역철도망 구축(7개 시도 건의)

대구~광주 내륙철도 건설

- 광주~담양~순창~남원~함양~거창~대구 구간 191km(단선전철)

- 총사업비 48,987억 원(국비)

- 현재 수립중인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6~’25)전반기 착수 사업에 반영되도록 지속 협조

- 대구~광주 내륙 철도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으로 확정될 경우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과 더불어 영호남 교통망이 크게 개선됨은 물론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혁신점이 될 것임

 

부산(부전)~마산 복선전철 조기 건설

- 부산 부전역~ 김해시 진례면 진례신호소 구간 32.7km

- 총사업비 14,909억 원(국비606, 민자14,303)

- 남해안고속화 철도사업의 출발점인 부전-마산 복선복철의 적기완공을 위해 국비 606억 원 조기편성집행 공동건의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사업

- 광주송정~순천 구간 113km, 복선전제 단선전철화

- 총사업비 2304억 원(국비)

- 예타통과 및 ’16년 상반기 기본계획용역 추진 공동 건의

 

경전선(광주~순천~삼랑진) 울산 연장 추진

- 경남 삼랑진~KTX울산역~울산 덕하역 구간 48.4km

- 총사업비 15,827억 원(국비)

- 현재 수립 중인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16~’20)에 반영토록

공동 건의

 

남해안(보성~목포) 철도 조기 건설

- 보성~목포 구간 82.5km, 총사업비 15,827억 원(국비)

남해안 철도 : 부산~진주~순천~보성~목포

- 영호남 지역주민의 편의와 접근성 제고를 위해 계획기간인 2020년 완공위해 매년 2,000억 원 이상 국고확보 공동 건의

서횡단(새만금~김천~영덕) 철도 조기건설

- 새만금~군산~익산~전주~김천~의성~영덕 구간 287km

기완공 : 군산~전주 48.8km

- 총사업비 68,368억 원(국비)

- 수립중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6~’20)에 반영 및 착수대상사업으로 반영되도록 중앙정부 건의

 

남부내륙철도(김천~진주~거제) 조기착수

- 김천~합천~진주~통영~거제 구간 170.9km

- 총사업비 57,864억 원(국비)

- ’16년 상반기 중 기재부 예타 통과 및 기본계획수립용역이 조기 추진되도록 공동 건의

 

·호남 광역도로망 건설(2개 도 건의)

새만금~포항 고속도로

- 새만금~전주, 무주~대구, 대구~포항 구간 140.2km, 4차로

- 총사업비 5200억 원(새만금~전주 2, 무주~대구 3200)

- 무주~대구간 고속도로는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영호남 정치권 공조

- 중앙부처에 합동 논리대응으로 사업추진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함양~울산 고속국도 조기 건설

- 함양~거창~합천~의령~창녕~밀양~울산 구간 144.8km, 왕복 4차로

- 사업비 57,591억 원(국비 25,154, 도로공사 32,437)

- 전 구간 동시개통 위해 함양~창녕~밀양 미발주구간 조기 착공 공동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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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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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