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2018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 366개 업체 참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제품들 전시

 

[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2018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이 지난 11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역대 최대규모인 366개사 참가, 20,113명 참관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 ‘2018대구글로벌로봇비즈니스포럼6개국 8개 클러스터가 참가한 가운데 글로벌로봇클러스터(GRC) 출범(초대회장 김창호 대경로봇기업진흥협회 회장, 대구에 사무국 설치)에 합의하였다.

 

‘2018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이 상담액 15,298만달러, 계약추진액 4,889만달러라는 기록을 남기고 폐막하였다. 역대 최대규모인 참가기업 366개사 중 외국기업 15개국 58개사(15.8%) 참가로 국제전시회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전시회별로는 자동화기기전 166개사, 부품소재산업전 122개사, 로봇산업전 78개사이다.

 

또한 타겟별 참관객 홍보에 주력한 결과, 단체참관객 수가 전년 1,402명 대비 2,823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 대구경북경남의 산업단지공단의 단체참관을 비롯하여 충남상공회의소 50개사에서 다녀갔다. 삼성전자, LG하우시스, 포스코 등 대기업에서는 단체참관과 동시에 다양한 업체와의 상담이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올해에는 영남대, 계명대, 경북공고 등 지역학교는 물론 조선대광주대(광주), 동서대(부산) 등 타지역 대학 관련 전공 학생들이 많이 찾아주어 대한민국 기계로봇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일꾼들이 전시회장의 활력을 더하였다.

 

특히, 전년 대비 2배 규모로 확대된 수출상담회에는 10개국 61개사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전시회 참가기업 87개사와 343회의 맞춤형 상담을 통해 상담액 15,298만불, 계약추진액 4,889만불의 비약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전년 대비 상담액 기준 20%, 계약추진액 기준 61% 증가한 실적이다. 국내 기계산업과 협력수요가 높은 일본, 스위스,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초청 기업과의 성과가 특히 좋았으며 메가콤, 경동 등 지역기업의 해외판로 확대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다.

 

금년 전시회는 기계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보여주는 스마트공장, 첨단공구, 협동로봇, 혁신소재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선보이는 제품들이 전시되어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와 제조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평을 듣고 있다. 또한 각 전시회 별로 이색적인 연출과 퍼포먼스를 통해 관람객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였다.

 

자동화기기전은 대한민국 공구 리딩기업인 대구텍, 한국야금, 한국OSG 등이 참가한 첨단공구특별관을 통해 대구가 첨단공구 선도도시임을 알리고, 삼익THK, 대만 하이원코퍼레이션에서는 진동제어 수직다관절 로봇, 골프퍼팅 로봇, 농구슈팅 로봇, 바리스타 로봇 등을 선보이며 자사의 첨단기술을 뽐내었다.

 

부품소재산업전에서는 첨단소재인 CFRP를 가공할 수 있는 다이텍연구원의 연구개발 성과가 집약된 고속형 연속식 복합재료 가공기를 선보여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영국의 소재기업 15개사가 참가한 한-영 국제첨단소재워크숍을 통해 국내기업 30개사와 B2B 상담을 지원하였다.

 

로봇산업전은 글로벌 로봇기업들의 최신기술을 겨루는 각축장이었다. 한국야스카와전기, 스토브리코리아, 현대로보틱스의 스마트팩토리 신기술과 용접도장로봇, 협동로봇 등이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한국야스카와전기에서 이벤트부스로 제공된 인공지능 로봇과의 오목게임 한판 대결이 펼쳐져 많은 참관객으로부터 인기를 끌었다.

 

‘2018대구국제기계산업대전2000년 성서공단의 임시전시장에서 시작되어 이후 부품소재산업전, 로봇산업전과 함께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내년이면 20살 성년을 맞이하는 기계대전은 고객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자 한다.

 

수요조사를 통해 국내수출 유력국가를 중심으로 해외 바이어 및 국내 바이어를 유치하여 질높은 수출상담회 및 구매상담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전시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타지역 홍보를 강화하여 수도권 및 타지역의 참관비율을 높여 갈 예정이다.

 

또한, 이번 기계대전과 같은 기간 동시 개최된 ‘2018 대구 글로벌 로봇비즈니스 포럼은 로봇 산학연 관계자 400(해외 80, 국내 320)이 참석하여 그 어느 때보다도 로봇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이번 포럼은 국경을 넘어선 새로운 시작, 새로운 도전(New start, New challenge, Beyond border)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 미국(매사추세츠, 실리콘밸리), 프랑스(론알프, 로봇연합FFC), 러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6개국 8개 클러스터 대표와 로봇협회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패널토론과 방청객 질문이 이어져 당초 예정된 시간을 연장할 정도로 포럼에 대한 열기가 높았다.

 

특히,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6개국 8개 로봇클러스터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글로벌 로봇클러스터 출범식에서는 김창호 대경로봇기업진흥협회장이 초대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대구가 민간국제기구의 사무국 지위를 가지게 되었다.

 

이는 전년도에 협약한 글로벌 로봇비즈니스 대구선언을 바탕으로 대구가 글로벌로봇클러스터(GRC)의 구심점임을 명백히 함과 동시에 앞으로 클러스터 규모를 점차 확대하여 세계 로봇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로봇도시 메카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굳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기계대전, 로봇포럼을 통해 참가기업 모두에게 홍보와 소통, 그리고 비즈니스의 장이 되었길 바라며 내년에는 더욱 더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오길 기대한다. 기계로봇산업을 지역의 주력산업이자 미래산업으로 육성하여 대구가 기회의 도시임을 알리고 시민들이 행복한 자랑스러운 대구로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