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대구시, 1.1일자 간부인사 및 조직개편 후속인사

국장급 19명, 과장급 55명 , 여성공직자 승진 중용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대구시가 1.1.자 국·과장급 간부인사 및 조직개편 후속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상위직급 결원(공로연수명예퇴직 등)에 따른 승진 요인에다 대대적인 조직개편의 후속인사까지 맞물린 이번 간부 인사는 민선 7기 시정혁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하여 어느 때보다 적재적소의 배치에 초점을 맞추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


이를 위해, 권영진 시장은 행정 · 경제부시장과 충분한 교감을 갖는 동시에 인사부서의 의견과 다양한 업무경험, 전문성, 추진력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상당기간 고심한 끝에 이번 인사를 단행했다.

 

국장급 19명과 과장급 55명 등 총 74명 규모의 이번 인사는, 민선 7기 들어 인사혁신이 모든 혁신의 기본이라고 판단한 권영진 시장의 주문으로 마련된 대구형 인사혁신 프로젝트의 철학을 기준으로 한 첫 간부인사라는 점에서 관심이 높았다.


공정하고 투명한 공감인사를 골자로 한 대구형 인사혁신 프로젝트에 담긴 제도적 장치 중에서 특히 다면평가를 이번 간부인사에 활용한 점이 눈에 띈다. 대구시는 금번 4급 승진심사부터 업무성과 소통력, 추진력 등 간부공무원으로서의 역량을 종합 판단하고 직원들이 공감하는 승진인사를 위해 다면평가 하위 10%는 승진에서 제외하고 주요 보직으로의 전보도 제한했다.


이번 간부 인사에서 또 하나의 초점은 여성 간부를 과감히 발탁했다는 점이다. 권 시장은 대구형 인사혁신 프로젝트에서 역량 있고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여성공직자를 과감히 발탁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이번 간부인사에 6(32, 44)의 여성 공직자들이 대거 새로이 기용되면서 향후에도 이른바 유리천장을 깰 유능한 여성 공직자들이 연이어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이번 여성 간부 인사를 보면, 36개월간 전국 최고의 ·가정 양립 정책을 선도하며 양성평등 실현에 앞장서 온 하영숙(7급특채, 56) 여성가족정책관이 지방부이사관으로 승진하였고,

 

신설되는 여성가족청소년국장(개방형직위)에 공개모집을 통해 장애인 자활지원 및 인권증진 등 장애인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온 강명숙 장애인복지과장(9급공채, 56)을 검증을 거쳐 임용하였다.

 

이 밖에도 국립청소년디딤센터 유치, 청소년 보호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온 조윤자(9급공채,54) 청소년보호팀장을 지방서기관으로 승진임용하고, 축제진흥팀장·시민협력팀장·인재양성팀장을 거치면서 뛰어난 리더십과 업무추진 능력을 인정받은 이은아(9급공채, 51) 인재양성팀장을 청사이전추진단장(직대)으로, 시민소통과장(직대)에는 장애인자립지원 협의체, 지역사회서비스 지원 연계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해 온 장영미(9급공채,56) 장애인정책팀장을, ·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보육업무에 열의를 다해 온 허규향(9급공채,57) 보육팀장을 여성회관장(직대)으로 각각 발탁 보임하였다.

 

이처럼 이번 인사에 국장급 승진자 중 여성이 2명 포함되면서 지역 여성국장급 간부공무원은 대구시 개청 이래 역대 최다 인원인 총 5명이 되었으며, 행정4급 승진(직대 포함) 대상자 중 여성공직자 비율도 24%에 달했다.

 

최초로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위한 경북도와 국·과장급 교환근무도 시행된다. 초대 국장급 교환 근무대상자로 대구시는 한만수(9급공채, 56) 문화체육관광국장을, 경북도는 김호섭(지고2,49) 부이사관을 상호 파견해 문화체육관광국장에 임용하고 과장급으로는 김상희(9급공채, 57) 자치행정과장과 경북도의 전영하(9급공채, 58)과장을 교환하여 각각 사회적경제과장에 임용한다.

 

< 국장급 인사 세부내용>

 

국장급 인사는 조직개편으로 신설되는 자리와 공로연수 및 명예퇴직, 파견 등으로 인해 발생한 공석에 보직경로와 경험 등을 고려하여 최적임자를 발탁 보임했다.

 

우선, 신설되는 직위인 안전정책관에는 시민소통과장·총무과장·교육청소년정책관을 역임하며 각종 현안 해결에 힘써 온 신태균(7급공채, 57) 정책관을 지방부이사관으로 승진보임하고, 일자리투자국장에는 투자유치분야 전문가로 조직 안팎에서 정평이 나 있는 안중곤(지방고시8, 44)일자리기획관을 보임했다.

 

또한, 장기교육에서 복귀하는 성웅경(지방고시3, 51) 지방부이사관을 녹색환경국장에, 홍석준(지방고시1, 52)지방부이사관을 경제국장에 보임하여 산적한 현안해결에 막중한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명예퇴직으로 공석인 도시재창조국장에는 43개월간 도시계획과장으로 재임하면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 해 온 권오환(행시48, 41) 도시계획과장을 직무대리로, 시정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고 추진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진상(9급공채, 55)대변인을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직대)으로 발탁보임하여 대구·경북의 미래 신성장동력이 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 시민들의 뜻을 모으고 역량을 결집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공로연수로 공석인 상수도사업본부장에는 26개월간 녹색환경국장을 역임하여 관련 분야 전문성이 있는 김부섭(행시32, 56) 달성군 부군수를 전입하여 보임하고, 도시철도3호선 연장사업 등을 위해 국비확보에 힘 써온 진용환(행시37, 54)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을 달성군 부군수로 전출, 그 후임으로 일자리창출,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온 신경섭(행시34, 54)일자리경제본부장을 보임했다.

 

명예퇴직으로 공석인 남구 부구청장에는 사업부서와 지원부서를 두루 거치며 관리자로서 역량을 검증받은 김영기(7급공채, 56) 건설본부장을 승진하여 전출하고, 후임에 2년간 재난안전관리 업무 및 종합안전대책, 안전정책개발 등 재난예방 분야에 열정적으로 일해 온 심재균(9급공채, 57)안전정책관을 직무대리 보임하였다.

 

아울러, 하영숙 여성가족정책관, 남희철 도시기반혁신본부장, 김창엽 공항추진본부장은 1년간 국내 장기교육을 통해 더욱 역량을 키우도록 할 예정이다.

 

안전정책관 - 신태균 교육청소년정책관(7급공채, 57)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 - 김진상 대변인(9급공채, 55)

문화체육관광국장 김호섭(경북도 파견, 지방고시2, 49)

녹색환경국장 성웅경 지방부이사관(지방고시3, 51)

도시재창조국장 권오환 도시계획과장(행시48, 41)

여성가족청소년국장 강명숙 장애인복지과장(9급공채, 56)

경 제 국 장 홍석준 지방부이사관(지방고시1, 52)

일자리투자국장 안중곤 일자리기획관(지방고시8, 44)

상수도사업본부장 김부섭 달성군 부군수(행시32, 56)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신경섭 일자리경제본부장(행시34, 54)

건설본부장 심재균 안전정책관(9급공채, 57)

남구 부구청장 김영기 건설본부장(7급공채, 56)

경북도 파견 한만수 문화체육관광국장(9급공채, 56)

경북대학교 파견 강점문 녹색환경국장(기술고시25, 54)

계명대학교 파견 최영호 지방부이사관(지방고시3, 55)

달성군 부군수 진용환 도시철도건설본부장(행시37, 54)

장기교육 파견 남희철 도시기반혁신본부장(9급공채, 55)

김창엽 통합신공항추진단장(행시49, 44)

하영숙 여성가족정책관(7급특채, 56)

 

< 과장급 인사 세부내용 >

 

과장급 인사는 공로연수명예퇴직, 파견 등으로 발생한 공석에 풍부한 경험과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발휘해 성과를 창출한 사무관 32(승진 21, 직무대리 11)을 승진보임했다.

 

특히,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 등을 고려하면서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현안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 배치에 공을 들였다.

 

먼저, 신임 대변인으로는 언론담당관, 언론홍보 경력이 있고 생활체육· 장애인체육 등 체육정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김형동(9급공채, 58)체육진흥과장을 보임하고, 그 후임으로 6년간 생활체육·체육정책업무를 해 온 이길수(9급공채, 57) 체육정책팀장을 발탁(직대) 보임하였고,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업무를 총괄해 온 이진하(9급공채, 56) 도시계획팀장을 도시계획정책관으로 승진 보임함으로써 진행 중인 사업들에 대한 연속성 및 전문성을 확보했다.

 

대구시 교통정책 발전과 교통문화 선진화에 기여한 이유실(9급공채, 53) 교통기획팀장을 민생경제과장(승진) 보임하고, 문화콘텐츠과장에는 청년소통팀장·청년기획팀장·경제기획팀장을 거치며 대내·외 소통력을 갖춘 관리자로서 역량을 인정받은 이상민(행시54, 39) 경제기획팀장을, 일자리노동정책과장에는 투자유치·기업육성·노사민정 협력 활성화사업 등을 추진해 온 곽병길(9급공채,57) 노사상생팀장을, 자연재난과장에는 방재 및 하천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은 강호윤(9급공채, 57) 건설본부 토목3과장을 직무대리로 각각 발탁 보임했다.

 

또한, 역세권기반개선 및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적극 추진해 온 최이호(행시51, 41) 도시기반총괄과장을 교육협력정책관으로, 경제·산업·기획 등 사업부서와 지원부서의 다양한 경험을 쌓고 능력을 검증받은 박희준(지방고시7, 45) 미래전략담당관을 문화예술정책과장으로, 해당 업무 경험이 풍부하고 장기교육에서 복귀하는 정칠복(9급공채,57) 서기관, 정한교(7급특채,54) 서기관을 각각 자치행정과장, 장애인복지과장에 보임한다.

 

 

1.1.자 조직개편으로 신설되는 직위인 데이터통계담당관, 신기술심사과장, 교통정보서비스센터과장에는 장기교육에서 복귀하는 배춘식(기술고시34, 50)서기관, 조동구(7급공채,56)서기관, 신정섭(7급공채, 57) 서기관을, 여성가족정책과장에는 소통력과 업무추진력이 뛰어난 김충한(9급공채,56)수변공간개발추진단장을,기후대기과장에는 26개월간 수계관리, 수자원개발 등에 힘써 온 이근희(8급특채,57) 물관리과장을 보임했다.

 

지역혁신담당관에는 시정평가와 모니터링을 총괄해 온 권상욱(9급공채,57) 시정평가팀장을, 물에너지산업과장에는 국비확보·기업유치 등 물산업 육성에 열정을 다해 온 이승화(9급특채, 56) 물산업클러스터조성팀장을 각각 승진보임하고, 청소년과장에는 36개월간 감사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해 온 김진호(9급공채,55) 감사총괄팀장을 직무대리로 보임했다.

 

아울러, 남구에서 환경·교통·기획·홍보 등 지원부서와 사업부서를 두루 거쳐 능력을 인정받아 온 박재홍(9급공채, 56) 서기관을 대구시로 전입하여 출산보육과장에 보임하고, 명예퇴직으로 공석이 된 중구 부구청장으로 서오섭(9급공채, 58)시의회 기획행정전문위원을 전출하고 후임으로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해 온 곽영구(9급공채,57) 군공항이전과장을 보임했다.

     

수질개선과장에 김동규(행시54, 37) 물산업과장을, 공무원교육원장에는 윤진원(지방고시4, 53) 규제개혁추진단장을 보임해 당면현안 해결을 주문했고,

 

업무 전문성을 살려 김창업(9급공채, 57) 총무팀장을 시의회 전문위원(승진)으로, 백선기(9급특채, 57) 토지관리팀장을 토지정보과장(직대)으로, 정진우(9급공채, 56) 두류공원관리사무소장을 도시 공원관리사무소장(승진)으로, 상수도사업본부 한갑수(9급공채, 57) 총무과장을 달성사업소장(승진)으로, 김배호(9급공채, 56) 급수과장을 시설관리소장(직대)으로, 손봉익(8급특채, 58) 교통정보센터팀장을 매곡정수사업소장(승진)으로 각각 발탁 보임했다.

 

대구시는 이번 국과장급 인사에 이어 5급이하 팀장 및 주무관급 인사도 ’19.1월말(1.28.예정)에 실시하여 ’19년 상반기 정기인사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민선 7기 시정혁신 및 지역의 신성장동력을 선봉에서 이끌 간부인사와 조직개편 인사가 마무리 된 만큼 시민들의 삶을 바꾸기 위한 혁신을 중단 없이 추진해 나가는데 모든 지혜와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