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목)

  • 구름많음동두천 0.8℃
  • 흐림강릉 0.2℃
  • 맑음서울 2.1℃
  • 구름많음대전 0.2℃
  • 흐림대구 4.3℃
  • 흐림울산 4.5℃
  • 구름많음광주 2.6℃
  • 흐림부산 7.1℃
  • 구름많음고창 1.4℃
  • 구름조금제주 6.1℃
  • 맑음강화 1.1℃
  • 흐림보은 1.2℃
  • 흐림금산 0.6℃
  • 흐림강진군 3.2℃
  • 흐림경주시 3.6℃
  • 흐림거제 7.0℃
기상청 제공

문화

대구시립교향악단 <제479회 정기연주회>

지휘 줄리안 코바체프, 피아노 김규연

2021. 11. 19. (금) 19:30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



피아니스트 김규연과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4번에 이어

브루크너의 가장 대중적인 교향곡 제4번 ‘로맨틱’ 연주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가을밤을 진한 낭만으로 물들일 대구시립교향악단(이하 대구시향) <479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1119일 오후 730,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무대 역시 2021 월드오케스트라시리즈의 심포니 오케스트라 공연 중 하나로, 마에스트로 줄리안 코바체프가 지휘봉을 잡는다. 1부에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4번을 피아니스트 김규연의 협연으로 감상하고, 2부는 브루크너의 교향곡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제4로맨틱80여 분간 선사한다.

 

전반부의 주인공은 대담한 스케일과 열정적인 음악으로 호평받는 피아니스트 김규연과 그녀가 연주하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4번이다. 1805년부터 1806년에 걸쳐 완성된 이 곡은 베토벤의 전작과 달리 밝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지녔다. 이 무렵 베토벤은 한 여성과 사랑에 빠져 있었고, 피아노 협주곡 제4번과 비슷한 시기에 작곡된 교향곡 제4, 바이올린 협주곡, 라주모프스키 현악 4중주곡 등의 작품 전반에도 낭만성이 가득하다.

 

피아노 협주곡 제4번은 관현악 편성만 놓고 보면 이전의 베토벤 협주곡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관현악법과 피아노 기법은 전작에 비해 발전적이고, 특히 피아노의 부드러운 낭만성과 거장적인 면모를 모두 볼 수 있다. 그는 피아노 소나타에서 경험한 악기의 기법을 충분히 활용해 오케스트라와 잘 융합시켰다. 또 이 협주곡을 통해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려는 의욕과 시도를 보인다.

 

예를 들면 종전에는 협주곡의 제1악장에서 오케스트라가 주제 선율을 제시하면 독주 피아노가 이를 받아 연주했지만, 이 곡에서는 독주 피아노가 제1주제를 연주한다. 2악장을 마친 후 곧장 3악장으로 연결되면서 음악적 흐름이 깨지지 않도록 하였다. 가장 큰 변화는 독주 피아노가 점점 생생하게 그 자태를 드러내는 것이며, 관현악 역시 훨씬 충실해졌다는 점이다.

 

오케스트라와 독주 피아노의 화려한 음형이 돋보이는 제1악장, 즉흥곡 같은 분위기의 제2악장,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대화로 전개되는 제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연은 18073, 빈의 로브코비츠 후작 사택에서 베토벤의 독주로 이루어졌다.

 

2006년 더블린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준우승, 최고의 협연자상, 모차르트 연주상을 차지한 피아니스트 김규연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재로 선발되어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커티스 음대에서 디플로마, 뉴잉글랜드 음악원에서 석사학위, 맨해튼 음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버르토크-카발렙스키-프로코피예프 국제 콩쿠르 및 지나 박하우어 영 아티스트 국제 피아노 콩쿠르 1, 제네바 국제 콩쿠르 최연소 특별상,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클리블랜드 국제 피아노 콩쿠르 등에 입상하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국내외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휴식 후 후반부에는 브루크너의 교향곡 제4로맨틱을 만난다. 19세기 후반 교향곡 발전에 큰 업적을 남긴 안톤 브루크너는 마흔을 바라볼 무렵, 비로소 첫 교향곡 작곡을 시도했다. 교향곡 제4번은 브루크너의 교향곡 중 가장 자주 연주되며, 유일하게 공식적인 부제 로맨틱이 붙어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곡의 분위기는 낭만과 거리가 멀다. 이 작품은 표제음악이라기보다 절대음악에 가깝고, 브루크너는 대자연과의 교감에서 느끼는 내밀한 감정을 음악으로 형상화했다.


 


브루크너는 바그너 음악에 감명받아 그의 수법을 종종 활용하였다. 이 곡에도 그 영향을 받은 브루크너의 독자적인 기법을 찾아볼 수 있는데, 현악기의 조용한 트레몰로를 시작으로 점차 소리가 커지는 브루크너 개시’, 2연음과 3연음으로 조합된 브루크너 리듬’, 악기의 음색과 주법으로 오르간과 같은 울림을 꾀했던 브루크너 오르간등이 그것이다.

곡은 평온한 분위기에서 갑자기 불어닥친 태풍을 연상시키는 제1악장, 깊고 슬픈 정감을 표현하는 제2악장, 스케르초의 주부와 무곡풍의 트리오가 대조를 이루는 제3악장, 폭풍 같은 동기가 덮치며 대위법이 절정을 이루고 격렬하게 전곡을 마치는 제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브루크너는 내성적이고, 타인의 비판에 예민한 완벽주의자였다. 그렇다 보니 개정을 반복해 교향곡 제4번도 다양한 판본이 존재한다. 187411월 전곡을 완성한 이후 1878, 1880년에 개작하였고, 여기까지의 수정이 오늘날 알려진 이 곡의 1878/80년 하스판(1936)이다. 이후 브루크너가 1886년 지휘자 안톤 자이들의 요청으로 개정한 내용을 추가해 수정한 것이 1878/80년 노바크판(1953)이며, 대구시향의 연주회에 사용되는 버전이다.

 

공연을 앞두고 줄리안 코바체프 상임지휘자는 고전과 낭만을 대표하는 두 거장이 그린 서로 다른 느낌의 낭만을 비교 감상해 보는 것이 이번 연주회의 색다른 묘미가 될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대구시향 <479회 정기연주회>는 일반 R3만원, S16천원, H1만원으로, 객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제한적으로 개방할 예정이다. ,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객석 운영 계획은 변경될 수 있다.

 

공연 당일 오후 230분까지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concerthouse.daegu.go.kr), 인터파크(1661-2431) 등에서 예매할 수 있고, 예매 취소는 공연 전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국가유공자 및 그 배우자,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및 보호자,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65세 이상 경로, 24세 이하 학생 50% 할인, 20인 이상 단체 30% 할인, 예술인패스 소지자 20% 할인, 대구콘서트하우스 또는 dg티켓츠에서 예매 시 10% 할인이 제공된다. 모든 할인의 중복 적용은 불가하며, 공연 당일 티켓 수령 시 반드시 할인에 따른 증빙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초등학생(8) 이상 관람할 수 있다.

 

문의 : 대구시립교향악단(053-250-1475)

 

별첨 : 1. 공연개요 및 출연진 프로필(별첨)

2. 관련 사진(별첨)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