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화유산 스토리텔러’ 양성과정 수강생 모집

  • 등록 2011.06.30 08:36:02
크게보기

성북문화원, “선잠단과 길쌈이야기” 2년차 사업 진행

성북문화원은 지난 6월 22일(수)부터 오는7월 8일(금)까지 여성문화 및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성북구민을 대상으로 ‘여성문화유산 스토리텔러’ 양성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본 프로그램은 성북구의 대표적인 여성문화유산인 선잠단지(사적 제83호)를 널리 알리고 지켜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2011 지역여성문화콘텐츠 발굴사업’의 일환으로 전년도에 이어 2년차로 진행되고 있는「성북의 여성문화재 “선잠단과 길쌈이야기Ⅱ”」의 주요 사업 내용 중의 하나이다.

이 사업을 통해 성북문화원은 ‘여성문화유산 스토리텔러’ 양성과정 이외에, 지난해에 발간한 연구자료집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통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 서울지역과 지방답사를 통한 ‘길쌈로드’ 개발과 소책자 발간으로 성북구의 대표적인 여성문화 유적지인 ‘선잠단지’의 역사적 의미를 확고히 하고자 한다.

‘여성문화유산 스토리텔러’란 선잠단 서포터즈의 능력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여성문화유산 스토리텔러’라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기 위한 교육이다. 교육 이수 후 성북구의

대표적인 여성문화유적인 선잠단지(사적 제83호)를 비롯한 여성문화유산 해설 활동 등을 실시 할 수 있다.

또한, 본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교육용 콘텐츠와 ‘선잠단과 길쌈로드(소책자)’등을 바탕으로 찾아가는 여성문화유산 교육과 선잠단지를 비롯한 전국의 길쌈(여성노동)과 관련된 지역의 문화 등을 스토리텔링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교육기간은 7월 12일(화) 개강을 시작으로 10월 4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총 12회에 걸쳐 진행되고 스토리텔러 양성 전문 강사가 지도하며, 전체 수업의 80% 이수시 수료증을 발급할 계획이다.

신청 방법은 신청기간 내에 성북문화원 홈페이지(www.isbcc.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하여 이메일(sbcc1@naver.com) 또는 펙스(02-765-1619)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본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최하고 성북문화원이 주관하며, 여성문화유산연구회와 협력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성북구청이 후원한다.
소찬호 기자 기자 soc8naver.com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