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트(SNS)는 개인과 개인이 뭉쳐 새로운 사회를 창조해 내고 서로간의 정보를 공유한다. 이러한 특성이 금융과 함께 합쳐진다면 과연 어떠한 것이 탄생할까? 그 주인공이 바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중 국내 점유율 90%를 자랑하는 ‘오퍼튠’으로, 투자가 필요한 문화·예술 컨텐츠와 벤처기업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을 열었다. 현재 오퍼튠은 자체적인 엔젤 투자자 모임을 보유하고 있고, 입소문 또한 빠르게 퍼지고 있다. 현대인프라코어 양종석(44)사장은 지난해 크라우드펀딩 ‘오퍼튠’에서 2주만에 7억원의 투자금을 모았다. 양 사장은 “제어계측 분야에서 40개 넘는 특허를 보유한 기술력을 증명하는 것이 관건이었다며 오퍼튠을 통하여 어렵지 않게 자금을 모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국금융플랫폼 고용기 상무는 “벤처투자 캐피탈의 경우 보통 20억원 이상 투자해야 수지를 맞출 수 있어 소액 투자를 꺼린다”며 “그보다 적은 금액을 모을 때는 크라우드펀딩 방식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