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우익 “북, 경제 개혁ㆍ개방 논의 진행”

  • 등록 2012.07.25 14:42:36
크게보기

경제 개방 수요는 있으나 상황 지켜봐야

류우익 통일부장관은 25일 북한의 경제 개혁ㆍ개방 가능성에 대해 "북한 내부에서 어느 정도 논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이 "김정은 체제의 북한이 최근 선군(先軍) 정치에서 선경(先經)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했다고 보느냐"고 질의하자 류 장관은 이같이 답했다.

류 장관은 "북한의 형편과 시대상황을 보면 북한이 경제를 개방하고 대외관계를 회복해야 할 수요는 분명히 있다"면서도 "좀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류 장관은 "그런(경제 개방에 대한) 수요가 있고, 그런 문제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가능성을 내다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라면서 "현(現)시점에서 이런 몇 개의 장면이 북한의 개혁ㆍ개방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대해 단정적으로 보는 것은 이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류 장관은 "북한이 경제를 우선시하고 민생을 챙기겠다는 노력을 하는 것이 가시화되고 그런 의지가 분명히 드러난다면 우리 정부는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 뉴스팀 기자 @THETIMES_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5길 19 아크로리버파크 107동 1205호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