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하철 2호선 연말까지 기본설계 용역 추진

  • 등록 2012.10.01 12:41:43
크게보기

 

[더타임스 강민경기자]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이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

 

광주시(시장 강운태)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을 올해 말까지 발주한다. 기본설계용역 기간은 총 23개월이며, 용역비는 약 98억원에 발주될 예정이다. 주요 과업으로는 토목·건축·기계·전기·통신 등 기본설계와 측량·지반조사·지장물조사·에너지사용계획·사전재해영향성검토 등이다.

 

시는 이를 위해 10월중 용역사업집행계획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안내 공고 후 참가대상 업체에 대한 입찰참가자적격심사(PQ 및 TP)를 거쳐 최종 낙찰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11월 정부로부터 지상고가 경량전철로 기본계획 고시가 되었으나 고가방식은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소음과 진동 등의 문제로 시민의 생활에 불편이 예상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올해 1월 기술협약 MOU체결 및 도시철도2호선 건설 T/F팀을 구성, 운영해 광주시에 적합한 저심도 건설방식을 제시했다.

 

저심도 지하 건설방식은 도시철도 1호선과 같이 지하로 건설하지만 굴착 깊이[저심도는 5~9m, 지하철(1호선)은 11~33m)] 차이가 있고 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으며 환승이 용이하고 토지활용에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공사비가 지상고가 방식과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다.

 

도시철도건설본부 관계자는 “이번 도시철도2호선 기본설계 용역은 도시철도 이용율 증대, 1호선 운영적자 해소, 역세권 개발에 따른 지역균형 발전 등을 목표로 추진한다”고 전했다.

 

한편, 광주시는 저심도 건설방식을 위해 5개 자치구 주민과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와 세미나를 개최해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최종 결정했다.

강민경 기자 kangmingyung@hanmail.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