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충주시, 찾아가는 어르신 구강관리 인기 만점!

  • 등록 2013.03.19 14:59:45
크게보기

[더타임즈 김병호기자]충주시보건소(소장 홍현설)의 ‘찾아가는 어르신 구강관리 서비스’가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나라 어르신들의 절반가량은 치아 전체를 잃고서 틀니를 하고 있거나 해야 할 정도로 구강건강 상태가 매우 열악한 상황이고, 나이가 들수록 구강건조증이 심해 입 마름을 호소하거나 입냄새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보건소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100개 경로당을 선정하고 잇몸질환(풍치) 발생이 가장 많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지난달부터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며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소는 사업을 통해 2천여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 구강보건교육, 불소이온도포, 구취측정, 스켈링 등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치아기능회복 및 관리로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치아상실로 인해 발생되는 건강불균형 해소할 방침이다.

특히 불소도포는 전문시술로 치아 표면에 불소막을 형성, 시린이를 예방하고 세균의 효소작용을 억제시켜 뿌리충치를 예방해 자연치아 보유율을 높일 수 있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30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6백여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그동안 입냄새로 고민하던 어르신들이 고민을 해소하며 사회생활에 자신감을 회복하는 등 어르신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찾아가는 구강관리 서비스가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만큼 보다 많은 어르신들에게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사업을 추진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병호 기자 kbh6007@daum.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