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감성 그대로~ 그때 그 시절 추억 속으로~

  • 등록 2013.04.07 08: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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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필, 필름부터 버스∙기차여행까지∙∙∙ 아날로그 상품 찾는 손길 늘어

스마트폰 3500만명 시대. 첨단 디지털기기에 대한 현대인들의 피로가 누적됨에 따라 최근 온라인몰에서 아날로그 상품을 주목하고 있다. 문화와 소비 전반에 ‘힐링’이 트렌드를 이루면서 느림의 여유를 즐기거나,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상품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 디지털시대에 멀어진 아날로그 상품∙∙∙ 온라인몰서 ‘재조명’

디지털시대에 사라졌던 아날로그 상품이 온라인몰에서 재조명 받고 있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올해 1 1일부터 4 4일까지 LP판와 턴테이블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28%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필름카메라와 필름 매출은 같은 기간 25%, 40% 늘었다.

 

이처럼 아날로그 상품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전문관과 기획전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파크가 지난해 11월 오픈한 LP전문관 ‘La Musica’는 월 평균 15% 매출 신장을 기록했으며, 3 21일부터 선착순 366개 한정 판매에 나선 ‘들국화’ LP 세트는 16 3천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매진을 앞두고 있다. 4 4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14년만의 들국화 콘서트가 진행되면 곧 완판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파크에서는 아날로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을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인화할 수 있는 ‘사진 인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디지털카메라나 핸드폰으로 촬영한 이미지 파일을 사진 인화 프로그램을 통해 간편하게 인화할 수 있으며, 앨범과 포토달력 등의 관련 상품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고객 취향에 맞게 편집 인화도 가능하며 증명사진부터 대형 사진까지 사이즈 조절도 가능하다.

 

G마켓 역시 아날로그 상품이 인기다. 올해 동안 휴대용 CD 플레이어와 미니카세트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21% 판매 성장했다. 인기 상품으로 복고형 디자인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소니 TCM-150(29000)와 심플한 디자인의 ‘코비 CD플레이어’(21000)가 있다.

 

11번가의 경우 올해 1 1일부터 4 2일까지 라디오와 CD플레이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 신장했으며, 만년필 매출은 같은 기간 2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풍경보며 느긋한 기차나 버스 여행 상품도 ‘인기’

버스나 기차를 이용해 차창 풍경도 감상하고, 자연과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아날로그 감성의 여행 상품도 인기다. 실제 인터파크투어에서 올해 등록된 기차 여행과 버스 여행 상품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투어는 아날로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버스 여행을 한 곳에 모아 ‘대한민국 대표 봄축제 여행BEST 기획전’을 운영한다. 오는 30일까지 판매하는 ‘맹방 유채꽃 축제&대관령 양떼목장(35000)’은 강원도 삼척의 맹방해변 유채꽃 축제와 묵호항, 대관령양떼목장을 감상할 수 있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예약 판매 중인 ‘담양 대나무 축제 & 메타쇄쿼이아길’ 상품 또한 자연을 벗삼아 조용하고 느긋한 여행을 즐기려는 이들에게 인기다.

 

인터파크 마케팅부문 채성현 과장은 “지난해 영화와 드라마로부터 시작된 복고 열풍이 확산, 최근 아날로그 상품의 인기로 이어지고 있다”며 “만화책, 불량식품 등 저렴하고 위트있는 상품이 지난해 히트였다면, 올해에는 LP나 필름카메라, 자연 체험 여행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더타임스 이현경기자]

 

이현경 기자 kkyzon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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