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충주시 '공무원으로써 청렴 맹세한다!'

  • 등록 2013.05.07 11:58:19
크게보기

[더타임스 김병호기자]충주시가 「맑고 깨끗한 사회! 청렴 일등 충주」구현을 위해 올해 다양한 청렴도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일 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시청 탄금홀에서 진행된 청렴교육에는 500여명의 시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과 청렴도 향상을 위해 실시한 이날 교육에는 한국교통대 산학현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의 김덕만 교수가 강사로 초빙돼 ‘청렴이 경쟁력이다’란 주제로 부패방지와 공직자의 자세를 역설했다.

‘나는 청렴멘토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시작한 이날 교육에서 김 교수는 공직자들이 흔히 접하거나 실수하기 쉬운 시간외수당 및 출장비 부당 수령, 업무추진비 유용, 인사 및 예산의 청탁압력 등의 사례를 소개하고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부패예방 노하우와 공무원행동강령을 제시했다.

아울러 공직자들이 청렴리더가 돼 스스로 주변의 사소한 생활부패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역설하며 공직자들은 생활 주변에서 청렴 미담사례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부패유발요인이 있으면 공과 사를 분명히 해서 이해와 설득을 시켜 나가는 청렴 멘토가 돼 줄 것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공직사회의 부당한 청탁을 사전에 근절하고 깨끗하고 친절한 공직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이번 청렴교육을 마련했다”면서 “선진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부패척결에 대한 분위기가 지역사회 전체로 확산돼야 결실을 거둘 수 있는 만큼 시민, 기업, 단체 등도 관심을 갖고 부패행위 발견 시 적극적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주시는 청렴도 일등 충주 구현을 위해 올해 청렴도 자체조사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시장이 직접 인사부조리신고센터 운영, 인ㆍ허가 민원 및 온라인 생활민원 SMS 민원알림서비스, 전 직원 청렴서약서 집행, 청렴명함 제작활용, 일일 클린선서제 등의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병호 기자 kbh6007@daum.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