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브랜드 ‘녹색한우’ 불황 속에 매출 증가

  • 등록 2013.07.24 16: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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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타임스 강민경기자] 소비 위축으로 한우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전라남도 광역브랜드인 ‘녹색한우’는 매년 매출이 늘고 있다.

 

23일 전남도에 따르면, 녹색한우는 지난 2008년 전남 서남부 8개 축협에서 연합해 출범한 광역브랜드로 1천200여 회원 농가에서 약 7만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농협 안심한우 등 유통업체에서 경쟁적으로 구매 상담을 하고 있어 한우농가 판매 희망 물량을 전량 구매해주고 있다.

 

지난해 나주 산포면에 육가공장을 갖춘 유통센터를 준공한 데 이어 올 6월엔 목포 옥암동에 ‘녹색한우 프라자’를 개장, 생산에서부터 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체계를 갖춰 우리나라 최고의 대표 한우 브랜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출범 첫 해인 2008년에 28억 원(476마리)어치를 판매한 데 이어 2012년 355억원(4천797마리)어치를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 6월 말까지 이미 2천900마리를 판매, 연말까지 6천 마리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녹색한우 법인에서 자체 도축해 가공·판매하고 있는 물량은 연간 약 1천800마리 수준으로 참여 축협 판매장, 수도권 가맹점 및 서울축협 등 다양한 채널로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대형 유통업체인 H마트 쇼핑몰에 입점했다. 

 

정찬주 녹색한우 대표이사는 “한우농가가 실의에 빠져 있는 상황에서 정성들여 잘 기른 한우를 1원이라도 더 받고 팔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최고 품질의 한우고기를 적정한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유통채널을 다양하게 개척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전남의 광역브랜드인 녹색한우가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5개년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명품브랜드 육성 및 수도권 축산물유통판매망 구축 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녹색한우는 2012 농식품부 브랜드경영체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강민경 기자 kangmingyun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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