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에 고객 이야기를 담아라~

  • 등록 2013.10.14 17:56:06
크게보기

SNS 통한 소비자 참여 마케팅 전개로 브랜드 호감도 상승 전략

[더타임스 전형우기자] 최근 기업에서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친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한 소비자 참여 마케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소비자가 브랜드와 자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고 소비자로부터 기업이 몰랐던 새로운 브랜드의 이야기들을 듣고 공유하며 교감하는 것.

 

60여 만명의 페이스북 팬을 보유하고 있는 도미노피자는 ‘도미노피자와 함께한 순간들’ 이라는 페이스북 이벤트를 연중 진행하고 있다. 매월 제시되는 주제에 맞춰 도미노피자와 관련된 사진을 직접 찍어서 응모하면 매달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10월 주제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도미노피자’로 오는 31일까지 도미노피자와 함께한 즐겁고 유쾌한 모습 등을 사진에 담아 응모하면 된다. 사진 응모에 참여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3N와 도미노피자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레모나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와 홈페이지를 통해 ‘레모나 전국민 참여 비타민 이야기 공모전’을 20일까지 진행한다. 내 인생에서 활력이 되어주는 비타민이 무엇인지, 간단한 사연과 함께 사진 또는 동영상을 응모하면 된다. 총상금 1000만원에 이르는 상금이 주어지며 응모기간 7주간 매주 300명 총 2100명에게 레모나산 10포를 증정한다.

 

기네스는 신규 캠페인 메이드 오브 모어 론칭 기념,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의 'MORE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기네스 공식 페이스북에서 유명인사의 브랜드 필름 영상을 본 뒤 총 6가지 테마 중 자신이 추구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페이스북에 작성한 글들이 모여 '나만의 MORE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형태다.

 

이처럼 기업이 SNS를 활용한 고객 참여 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은 일회성 성격의 광고보다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SK 텔레콤은 고객 가치인 ‘행복 동행’ 실천에 맞춰 SNS 상에서 긍정적이고 건전한 콘텐츠 및 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바른 SNS를 위한 소셜 릴레이’를 캠페인을 진행했다. 매월 바른 SNS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소셜 멘토를 섭외해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미션을 제시하면 페이스북 댓글 및 공유를 통해 스토리를 확산 시키는 형식이다. 이 캠페인은 PR 위크 아시아 2013의 소셜 미디어 캠페인 부문에서 명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외에서도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는 참여 마케팅의 성공사례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오레오 오레오 100주년을 맞아 ‘데일리 트위스트’ 캠페인을 기획했다. 100일 동안 소비자가 오레오에 관한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하면 이를 시각화한 이미지를 마케팅 활동에 활용한 것이다. 캠페인이 진행된 100일 동안 4 3 3백만 페이스북 뷰가 일어났고 이 캠페인은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도미노피자 차현주 홍보실장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함께하는 순간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 고객과 소통하고자 SNS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전형우 기자 romio09@live.co.kr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