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생활속에서도 웰빙을 추구하는 요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영양과 약이 되는 기능성쌀(컬러영양쌀)이 인기다.
혈관건강에 좋은 홍국쌀,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찹쌀, 뼈건강에 좋은 칼슘찹쌀, 기억력 증대와 항염효과에 좋은 강황쌀, 면역건강에 좋은 토마토쌀, 체질건강에 좋은 브로콜리쌀, 피부건강에 좋은 콜라겐쌀 등 다양한 기능성 쌀이 있다.
홍국쌀은 ‘모나콜린K‘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개선에 도움을 주며, 루테인찹쌀은 식약처 인증 기능성 원료인 ‘루테인’(금잔화 추출물)을 함유하여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쌀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이며 토마토의 주요영양소인 ‘라이코펜’이 함유하여 피곤함을 덜어준다. 브로콜리쌀은 칼륨, 엽산, 비타민이 풍부하여 임산부 영양에 특히 도움을 준다. 콜라겐쌀은 피부에 좋은 콜라겐이 다수 함유되어 있다.
다양한 기능성쌀은 해마다 일인당 백미 소비량이 줄어들고, 우리 자녀들의 인스턴트 식문화가 증가되고 있는 사회분위기속에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백미와 잡곡의 부족한 영양학적 가치와 기능성을 강화하고 나아가 약이 되는 메디컬라이스가 우리 가족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기능성 쌀을 판매하고 있는‘뉴트리라이스(http://nutryrice.com) 김태수본부장은 “ 기능성쌀만으로 하루 필요량의 칼슘 또는 루테인 등의 유효한 성분을 얻을 수 있어, 앞으로 기능성 쌀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 이라고 전했다.
[더타임스 김민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