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족 500만 가구 시대를 맞아, 1인 식사가 이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대충 끼니를 때우는 대신, 당당하게 혼자 맛집에서 인증사진을 남기는 ‘혼밥(혼자 밥 먹기)’ 문화가 유행이다. 인터넷에는 혼밥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가 이어지고, 혼밥 동호회가 생길 정도다.
그러나 다양한 별미를 혼자서 즐기려는 ‘나홀로 별미족’에게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리나라 정서상 식당에서 혼자 밥 먹기란 눈치가 보이기 때문. 특히 일부 식당은 메뉴에 따라 1인 손님을 받지 않기도 해 주문조차 어렵다. 이에 따라 최근 식품업계는 집에서도 외식 메뉴를 손쉽게 재현할 수 있는 홈메이드 간편식을 출시해, 혼자서 외식하기 부담스러웠던 ‘나홀로 별미족’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대표이사 이문용)은 남녀노소 골고루 즐겨 찾는 외식메뉴인 닭갈비를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하림 매실숙성 토종닭 순살닭갈비’를 출시했다. 뼈를 발라낸 토종닭을 국내산 매실액으로 숙성해 부드러운 육질과 감칠맛을 살리고, 매콤한 닭갈비 양념에 재운 상태로 출시해 집에서도 손쉽게 닭갈비 본연의 맛을 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본 제품은 닭고기부터 양념까지 모든 식재료를 국산으로 사용해 맛과 안전성을 강화했다. 기호에 따라 야채를 더하면 도시락 반찬이나 술안주로도 활용하기 좋다. 하림 매실숙성 토종닭 순살닭갈비는 전국 주요 유통채널 및 하림마켓(www.harimmarket.com)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외식업계에서 화제를 모은 이색 메뉴 ‘치즈 등갈비’도 간편식(HMR)으로 출시됐다. 롯데마트가 최근 선보인 간편식 ‘치즈 등갈비’는 풍미 깊은 양념 등갈비에 치즈를 풍성하게 올린 퓨전 갈비 요리다. 매콤한 맛과 달콤한 맛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전자레인지나 오븐으로 데우면 곧바로 먹을 수 있다.
혼자서는 도전하기 어려운 삼겹살도 1인분으로 부담 없이 만나볼 수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출시한 ‘데리야끼삼겹’은 저온 숙성한 삼겹살을 한입 크기로 잘라 조리한 간편식이다. 전자레인지에 데워 바로 먹을 수 있으며 밥 반찬뿐만 아니라 야참이나 술 안주로도 잘 어울린다. 직접 구워 쌈에 싸 먹는 삼겹살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혼자 삼겹살이 생각날 때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제품이다.
특별한 날 맛보던 레스토랑 음식도 이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빙그레가 태국 레스토랑 아한타이와 합작해 개발한 ‘카오팟’은 간단히 데우거나 볶는 과정만 거치면 집에서도 이국적인 태국음식을 만들 수 있는 간편식 제품이다. 돼지고기 볶음밥인 ‘카오팟 무쌉’, 새우볶음밥인 ‘카오팟 꿍’이 나와 있다.
이 밖에도 인기 셰프 에드워드 권과 롯데마트가 합작해 내놓은 '에드워드 권 수비드 스테이크'도 고급 스테이크의 맛을 재현하는 별미 간편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수비드 조리법이란 낮은 온도를 유지한 채 물 속에서 장시간 조리하는 방식으로, 스테이크 본연의 맛을 살리며 질감, 향, 영양소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림 강기철 마케팅 실장은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요즘, 혼자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간편식 제품의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외식에서나 맛보던 별미 메뉴를 집에서도 부담 없이 즐기고자 하는 ‘나홀로 별미족’들을 위해 다양한 간편식 개발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