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언 의원, " 대왕고래 프로젝트... 철저히 검증해야..."

  • 등록 2025.02.20 19:09:06
크게보기

대왕고래 계약서 존재 여부.. 모르는 ‘한국석유공사 사장’

23년, 24년 석유공사&액트지오‘지명경쟁입찰’을 빙자한 수의계약?

 


 

 

 [ 더타임즈 마태식 기자 ] 더불어민주당 곽상언 의원(서울 종로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2025년 제1차 산자중기 전체회의에서 한국석유공사가 동해심해탐사 업체 액트지오(ACT GEO)와 체결한 대왕고래, 마귀상어’ 2건의 영문 계약서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두건의 계약서는 계약 당사자가 모두 석유공사, 액트지오이고 업무 대상도 울릉분지로 동일하다. 계약체결방식도 공교롭게 모두지명경쟁입찰이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 또한, 두건의 계약체결 일자가 불과 14개월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처음부터 액트지오 일감 몰아주기아니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곽 의원은 한국석유공사 김동섭 사장에게 계약서를 본 적 있는지 물었다. 이에제가 직접 보진 못했습니다라는 답변을 들었다. 곽 의원은 계약서도 안 보고 계약을 체결했냐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와 관련해서 석유공사의 해외자원개발 계약건들의 국문 계약서가 있는지 물었고, 김동섭 사장은체크해 보겠습니다라는 대답만 남겼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에게‘1차 시추결과 경제성이 없다라는 발표에 대해경제성을 판단하는 기준과 근거를 제시해 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곽 의원은 "막대한 국민 세금으로 진행되는 자원개발사업이 너무나 허술하게 진행되고 있다앞으로 자원 개발 사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입법 활동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별첨 1) 국회의원 곽상언 프로필」「국회의원 곽상언 현장질의 사진

마태식 기자 cartoonist-ma@hanmail.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