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타임스 강민경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이 1톤 경유 화물트럭에 이동식배출가스 측정장치(PEMS-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를 탑재하여 고속도로 요금소를 실제 주행하면서, 하이패스 이용시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를 분석한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줄고, 연료비도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요금소 진출전후 각 500m에 대해 실측한 교통흐름을 분석한 결과 하이패스 차로의 평균차속이 일반 요금소 차로 보다 16~27km/h 빨라서 소요시간은 20~43초 단축되었다. ※ 하이패스 차로는 요금 징수를 위한 대기시간이 없고, 일반차로는 0~20m(차량 0~5대) 정도 대기하는 경우를 비교 ▷교통흐름의 개선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감소 효과가 나타나서 하이패스 1회 주행시 이산화탄소는 38~99g, 경유사용량은 14~37mL 감소되고,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은 0.5~1g 감소됨 ▷실측한 교통흐름 결과와 속도, 가속도에 따른 자동차 배출가스 특성을 이용하여 2,000cc급 휘발유차에 대해 예측한 결과 하이패스 1회 주행시 이산화탄소 24~42g, 휘발유 사용량 10~18mL, 질소산화물 0.012~0.013g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산출되었음 ▷연료가격을 휘발유 2,000원/L, 경유 1,800원/L로 가정하였을 때 하이패스 1회 이용 시마다 휘발유차는 20~36원, 경유 화물트럭은 25~66원 정도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음 ▷고속도로 요금소 1일 통과대수(약360만대)와 차량등록대수 점유율 (휘발유 승용차 49%, 1톤화물트럭 9%)을 고려하였을 때 휘발유 차는 연간 CO2 11,305톤, 휘발유 4,825kL가 저감되고, 소형트럭은 연간 CO2 3,994톤, 경유 1,485kL의 저감효과가 예상됨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도 연간 48.4톤(휘발유차 3.9톤, 1톤화물트럭 44.5톤) 저감효과가 기대됨 ▷연료가격을 휘발유 2,000원/L, 경유 1,800원/L로 가정하였을 때 하이패스 제도 도입에 따라 연간 연료비가 휘발유 승용차 96억, 1톤화물트럭 27억 절감 될 것으로 기대됨 ▷하이패스 제도 도입으로 연간 저감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약210만 그루의 소나무가 흡수하는 양(소나무 1그루당 연간 7.3kg)이고, 약8만9천대의 2,000cc급 휘발유차가 경부고속도로 서울-부산을 왕복할 때 발생하는 양임 본 연구는 교통흐름의 개선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저감 효과를 실제 도로를 운전하면서 실측하여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하이패스 이용률이 50%에 도달할 경우 전체 등록차량의 약60%를 점유하는 휘발유 승용차와 경유 1톤 화물트럭에서 연간 약15,300톤의 이산화탄소가 감축되고, 약123억원의 연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자동차의 평균속도를 이용한 예측방법을 주로 활용하였으나, 본연구는 이동식배출가스 측정 장치를 이용해 자동차의 실 주행 조건에서 제도 도입 효과를 평가했다. 향후, 이 같은 실 도로 주행 중 배출가스 측정방법을 다양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정책과 교통수요 관리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