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불안하나요??사회복지사·보육교사 어때요??

  • 등록 2012.07.18 13:53:03
크게보기

(더 타임스=최은찬기자)최근 고용불안으로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는 직장인들의 퇴직이 빨라지면서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 이에 자격증과 학위를 동시에 취득함으로써 직업의 전문성을 높이거나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정부에서 영유아 무상보육과 워킹맘들을 위한 보육시설을 늘려나가고 있는 추세 속에서 보육교사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직장인들과 주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사회복지관 외에도 학교나 병원에서 학생들을 전담하는 학교사회복지사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회복지 전문가로 폭 넓은 활동을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경우 민간기관, 국공립 기관, 기업의 보육시설, 영어전담 교육기관, 일반 어린이집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경력이 생기면 총 정원이 20인 이하의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보육교사와 사회복지사의 관련 자격증 취득이 막연히 생각할 때 어려워 보이지만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라면 누구든지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을 통해 학위 및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취득방법은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노인복지론 등 사회복지학 관련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택 4과목 이상을 수강하면 되고, 보육교사2급 자격증 의 경우 아동복지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놀이지도, 보육실습 등 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알아둬야 할 것은 영유아 보호법에 따라 오는 2014년 3월부터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의 취득 규정이 강화된다는 점이다. 그렇게 되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현 전공과목 14과목에서 20과목으로, 보육교사 현 12개 전공과목에서 17과목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원격평생교육기관 한국평생교육캠퍼스(www.eduon.or.kr)는 “7월부터 학점은행제 수업과 관련된 학사관리지침이 개정되면서,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 문의가 부쩍 늘었다”며 “수강등록 전 이들 과목에 대한 정확한 상담과 학습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2012학년도 2학기 자격증과정 등록을 받고 있으며, 인기 과목에 따라 선착순 마감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은찬 기자 기자 cec1202@hanmail.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5길 19 아크로리버파크 107동 1205호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