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언론포럼' 이상돈 "성공한 대통령 되려면..."

  • 등록 2013.10.17 22:24:07
크게보기

한국바른언론포럼 특별강연에 이상돈 교수

[더타임스 미디어뉴스팀] 한국바른언론포럼이 17일 오후 7시 서울 반포동 엘루체 컨벤션에서 포럼행사를 열고, 이상돈 중앙대 교수의 특강을 가졌다.

 

한국바른언론포럼의 소찬호 대표는 이날 개회사에서 "참석해주신 임원, 내귀빈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먼길 마다 않고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고, 고개 숙여 인사드린다"고 밝혔다.    

 

언론계, 정계 인사들 50여명이 모인 이날 포럼에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라는 내용의 특별강연이 열렸다.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인 이상돈 교수는 특강에서 "제가 오늘 말씀드릴 것은 대통령제 정부, 그 중에서 성공한 대통령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이다"라며 "현재 어떻게 하는 정부가 성공하느냐를 간단히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대통령제는 사실상 제왕적"이라며 "한 사람에 의해 너무 좌우되는 것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의 전직 대통령들을 예로 들면서, "대통령 비서실이 권력을 휘둘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 비서실이 권력을 행사하면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 어려워진다"면서 "특히 현실과 분리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미국)백악관에 가서 일하면 사고를 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백악관 참모들이 월권해서 대통령을 결국 파멸시키기도 했다"며 워터게이터, 존F케네디 암살사건 등을 언급했다.

 

아울러, 이 교수는 성공한 대통령의 조건으로 다방면에 박식하고 준비돼있는 사람을 꼽았다. 이 교수는 "좋을 사람을 대통령이 모르는 분야에 쓴다고 해도, 대통령이 모르면 문제는 생기게 돼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한국바른언론포럼은 지난 2011년 9월 소찬호 대표와 바른언론에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여 들어진 포럼이다.

 

이날 포럼행사에는 이 교수와 소 대표를 비롯해 곽성문 전 의원, 김영숙 행복한한교 이사장, 김종수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한국바른언론포럼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뉴스팀 기자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은평구 응암로 328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