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딸바보아닌 조카바보되는 이유는?

  • 등록 2012.05.03 12:56:34
크게보기

 
- (사진제공=에이프릴세븐)
ⓒ 더타임즈
[더타임즈 강민경기자] 최근에 ‘딸바보’, ‘아들바보’, ‘조카바보’ 등 이제는 ‘OO바보’라는 수식어를 달고 등장하는 연예인과 일반인들이 우리 주변에 부쩍 늘었다.

이중 20,30대의 미혼의 남녀가 자신의 자녀가 아닌 조카에게 애정을 쏟는 ‘조카바보’가 늘어나고 있다.

소셜데이팅업체 코코아북(김진환·이정훈 공동대표)은 지난 4월 28일부터 이틀간 미혼남녀 약 천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트렌드 ‘당신은 조카바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내가 혹은 주변 사람이 ‘조카바보’가 되고 또 조카에게 선물 공세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전체 응답자의 51%가 ‘조카가 예쁘고 귀여워서’라고 대답했고, ‘아이를 좋아하는 개인성향’, ‘자녀가 없어서 대리만족’이 이유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각 19%, 16%였다.

또, 조카바보가 되는 이유는 전체 응답자의 72%가 ‘만혼’과 ‘저출산’을 이유로 꼽았다. 반면, ‘높아진 경제적 능력’을 그 원인이라고 생각한 싱글은 9%에 불과했다. 주변에 ‘조카바보’라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절반이 ‘그렇다’라고 말했다.

조카가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 중에서 조카에게 선물을 사주는 빈도를 묻는 물음에 31%가 ‘생일, 돌잔치, 입학식 등 기념일에 사준다’라고 했고, 10%는 ‘월1,2회 정도 사준다’라고 대답했다.

또한 조카에게 1회에 5만원 이상의 선물을 한다는 응답자는 31%였고, 30만원 이상의 선물을 사준다는 응답자도 1%나 되었다.

다가오는 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조카를 위한 선물을 준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그렇다’라고 대답했고, 품목으로는 ‘옷이나 신발’ 35%, ‘조카가 좋아하는 인형, 게임기 등의 장난감’ 27%, ‘용돈이나 상품권’ 14% 등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루 분포됐다.
강민경 기자 기자 kangmingyung@hanmail.net
Copyright @2012 더타임즈 Corp. All rights reserved.Copyright ⓒ

PC버전으로 보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5길 19 아크로리버파크 107동 1205호 010-4667-9908 서울아00313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보도자료soc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