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타임스 이경규 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쇼핑 정보를 보다 빠르고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쇼핑 검색 제안’ 서비스를 신규 오픈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쇼핑 검색 제안’은 이용자가 품목명이나 브랜드명, 모델명 등 쇼핑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품목의 인기 브랜드, 해당 브랜드의 인기 품목, 상세조건 등 다양한 쇼핑 검색어를 카테고리 별로 제안하여 이용자들의 스마트한 쇼핑을 돕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선글라스’를 검색하면 이용자들의 다양한 검색 행태를 분석해 선글라스 관련 인기 브랜드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블랙’, ‘보잉’, ‘무테’, ‘메탈’ 등 다양한 상세 조건을 함께 제안해주는 형태다. 특히, 기존의 단순한 ‘관련 검색어’나 ‘서제스트’ 제공에서 벗어나 다음만의 풍부한 쇼핑 DB(DataBase)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쇼핑 검색어를 제안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검색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브랜드나 품목까지 확인할 수 있어 쇼핑의 즐거움과 함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쇼핑검색제안 서비스는 PC웹과 모바일웹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PC 웹은 통합 검색 결과 우측에서, 모바일웹은 검색결과에서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펼쳐보기를 클릭하면 보다 다양한 쇼핑 검색 제안 내용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최근 이용자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슈 및 양질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진화에 따라 중요시되고 있는 실시간 요소와 소셜 서비스를 검색에 반영하고, 이용자들의 반응, 검색 행태를 입체적으로 분석해 검색의도에 가까운 결과를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추천해 주는 것. 이번에 오픈한 ‘쇼핑 검색 제안’ 외에도 ▲이용자 반응이 높은 이슈와 그에 따른 문서를 자동으로 선별해서 제공하는 이슈 검색서비스, ‘소셜픽(social pick)’, ▲이용자들의 다양한 검색 행태를 분석해 만족도가 높은 문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많이 본 글’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다음 정소연 데이터기획팀장은 “어떤 검색어로 검색하느냐에 따라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는 다르게 나타난다. 이번에 오픈한 ‘쇼핑 검색 제안’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쇼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어를 다음이 직접 제안해줌으로써 검색 효율성 및 만족도를 높인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의 쇼핑 검색 패턴에 알맞은 서비스로 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