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3 (토)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1.4℃
  • 구름많음서울 2.4℃
  • 구름많음대전 3.3℃
  • 흐림대구 5.9℃
  • 흐림울산 5.2℃
  • 구름많음광주 4.5℃
  • 구름많음부산 6.3℃
  • 구름많음고창 0.8℃
  • 흐림제주 8.7℃
  • 구름많음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3℃
  • 구름많음금산 1.9℃
  • 흐림강진군 5.0℃
  • 흐림경주시 3.8℃
  • 구름많음거제 7.6℃
기상청 제공

CBS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 왜곡·편파 보도 논란

위압적인 폐쇄 공간 속 어린 여성 반응으로 신천지 전체 매도

[더타임스 이연희기자]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총회장 이만희·이하 신천지)을 비방하기 위해 제작된 CBS관찰보고서-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왜곡, 편파 보도의 실체를 드러냈다.

 

16일 첫 방영된 이 프로그램은 신천지에서 6개월 간 공부한 20대 초반 여성에 대한 강제개종교육 과정에 분량의 대부분을 할애했다. 폐쇄된 공간에서 위압적인 자세의 상담사와 부모 아래 보인 어린 여성의 반응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이 오히려 당연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모습을 신천지 성도 전체의 모습으로 확대해석하는 것은 신천지를 비방하고자 하는 제작의도를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 평가된다.

 

방송 과정에서 제기된 상담사의 성경상의 지적 역시 6개월 공부한 수강생이 답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천지의 성경 해석이 잘못됐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이 방송을 본 시청자들의 반응이다.

 

특정인을 비정상적인 공간에 가둬두고 성경상의 지적을 할 것이 아니라 CBS가 공익을 위한 방송임을 자처한다면 신천지와의 공개토론회를 주관하는 것이 맞다는 여론이다.

 

6개월 배운 수강생을 상대로 교리 논쟁을 할 것이 아니라 신천지와 기성교단의 전문가들이 나와서 공개적으로 성경을 두고 토론을 펼치게 하는 것이 언론의 본분이라는 지적이다.

 

16일 발표된 신천지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CBS관찰보고서는 표본집단 구성에서부터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회분에서 방영됐듯 이 프로그램은 신천지 교인에 대한 강제개종교육 과정을 영상에 담아 신천지를 비방하는 주요 논거로 삼고 있다.

 

문제는 신천지 교인들 중 강제개종교육을 받은 숫자가 전체 교인의 0.5%에도 미치지 않으며 개종교육으로 신천지를 떠나는 비율은 전체의 0.2%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점이다. 비정상적인 상황에 처한 극히 일부 교인의 모습을 전체 신천지 모습으로 매도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는 셈이다.

 

신천지 측이 밝힌 강제개종교육 관련 실태 자료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이후 신천지 성도 중 강제개종교육을 받은 자들은 총 641명으로 전체 신천지 성도의 0.45%에 불과했다. 특히 이들 중 신천지를 떠난 자들은 334명으로 전체 성도의 0.23%에 그쳤다.

 

특히 신천지 해외 교회와 신학원의 수강생들을 합해 통계를 낼 경우 강제개종교육으로 신천지를 떠난 자들의 비율은 전체의 0.16%에도 미치지 못한 실정이다.

 

더욱이 강제개종교육이 납치, 감금, 폭행 등을 수반해 항거불능의 상태에서 피해자들의 진술 및 행동이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CBS관찰보고서의 공정성 및 신뢰성에 관한 오류가 더욱 심각해진다.

 

실제로 신천지의 조사결과(중복체크 가능)에 따르면 강제개종 교육을 받은 641명 중 333명이 감금을 경험했으며 267명이 납치, 227명이 폭행을 당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 중 351명이 협박 및 세뇌를 당했으며 79명이 수갑 및 밧줄에 묶였으며 29명이 수면제를 마셔야 했다고 진술했다.

 

이처럼 반 인권적이고 폭력적인 상황에서 진행되는 강제개종교육의 폐해는 단순히 육체적인 억압 뿐 아니라 개인과 가정생활에도 심각한 피해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신천지의 조사에 따르면 강제개종교육을 받은 기혼자 147명 중 강제개종교육에 따른 육체적 위해와 불신, 불화 등으로 인해 15명이 이혼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214명 중 37명이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해야 했으며 직장을 가진 88명 중 20명이 강제개종교육을 받으면서 직장을 나가지 못해 퇴직을 해야 했다.

 

결국 신천지 교단에 다닌다는 이유로 이혼, 학업중단, 퇴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반인륜적이고 반인권적인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해 화목했던 가정이 파탄 나고 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육체적, 정신적 위해를 동반한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해 322(중복체크 가능)의 강제개종교육 경험자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으며 공포(363)와 우울증(152), 수치심(171) 등의 고통 속에 살고 있다. 심지어 50명은 자살충동을 느꼈다고 답해 강제개종교육 피해의 심각성을 보여줬다.

 

더욱이 강제개종교육 경험자들에 따르면 가족들이 강제개종교육 목자들(이단상담사)에게 적게는 30만 원에서 많게는 1500만원의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강제개종교육이 순수한 개종 목적이 아니라 개종교육 목자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강제개종교육이 가족들의 요구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강제개종교육 목자들이 가족들에게 자녀가 이단에 빠졌다’ ‘부인이 이단에 빠졌다는 식으로 먼저 접근해 시작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천지 측은 폐쇄된 공간에 극히 비정상적인 상황에 처한 극소수 신천지 성도를 표본으로 신천지 전체를 매도하는 CBS는 교인 유출을 막으려는 기성교단 목회자들의 기득권을 지켜주려는 저격수에 불과하다. 더욱이 강제개종교육이란 반인권적인 폭거를 말려야 하는 언론이 이를 조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홍보하는 것은 언론임을 포기한 것이다. 특히 기독교 정신을 조금이라도 구현하려 한다면 당장 왜곡 편파 방송을 중단하고 성경으로 진리를 가리는 공개토론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