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하고 서비스마케팅학회외와 동아일보가 공동주최한 이번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Korea Top Brand Award)은 엄격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해 고객이 미처 알지 못했던 욕구를 파악해 고객에게 최고의 브랜드를 제공한 ‘코리아 탑 브랜드’를 발굴하고 격려하는 취지를 갖는다. 고객행복, 글로벌, 녹색, 동반성장 등 10개 분야 브랜드를 기준으로 한국리서치 기관의 설문지 조사와 학계/산업계 전문가 그룹조사 등을 통한 결과를 최종심사해 수상브랜드가 확정됐으며 그 결과 영덕 대표 특산물인 ‘영덕대게’가 특산품브랜드 분야에서 당당히 대상에 올라 다시 한번 수산물 부문 전국 최고의 브랜드임을 공식 확인 받았다. 전국적인 인지도와 선호도를 바탕으로 ‘영덕대게’는 지난 2010년 G20 세계정상회담의 만찬식탁에도 올랐으며 작년 농진청이 주관한 브랜드 인지도․매력도 농수특산물 부문 전체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올해 4월에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관한 “2012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농특산물 브랜드 중 수산물 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또, 각종 오락, 교양방송 프로그램의 주 촬영 소재로 영덕대게가 소개되고 있는데 특히 지난 3월에는 15개가량의 방송 매체가 농특산물 최고의 축제인 대게축제 현장을 담아갔으며 아리랑 TV 등을 통해 전세계 188개국에 ‘영덕대게’가 소개되기도 했다. 영덕군은 “소중한 브랜드 자산인 ‘영덕대게‘를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향상시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차별적이고 혁신적인 브랜드 구축에 역량을 결집하겠다.”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