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1 (일)

  • 맑음동두천 1.8℃
  • 맑음강릉 4.0℃
  • 맑음서울 2.9℃
  • 맑음대전 3.2℃
  • 맑음대구 5.6℃
  • 맑음울산 5.6℃
  • 맑음광주 4.9℃
  • 맑음부산 7.2℃
  • 맑음고창 3.3℃
  • 맑음제주 8.0℃
  • 맑음강화 1.5℃
  • 구름조금보은 2.9℃
  • 맑음금산 3.1℃
  • 맑음강진군 5.5℃
  • 맑음경주시 5.4℃
  • 맑음거제 7.2℃
기상청 제공

[기고] 그 길목에서

<기고> 송 명 석(영문학 박사 무일세종교육연구소장)

그 길목에서

 

<기고> 송 명 석(영문학 박사 무일세종교육연구소장)

 공주고등학교 교사

 

먼 산엔겨울의 잔재가 남아있다지만 잔뜩 물이 오른 나뭇가지에 연두 빛 새 움이 돋아나고 발아래 풀밭엔 쑥이 올라왔다. 봄철에는 도다리 쑥국이 좋다. 새 봄에 막 돋아난 쑥을 캐다가 바다에서 나온 도다리와 국을 끓이면 영양도 만점이고 특유의 감칠맛이 그만이다. 돼지고기엔 새우젓이, 춘천 막국수엔 무청과 궁합이 맞는다고 한다. 몸에 맞지 않는 옷 을 입으면 얼마나 불편한지 모른다. 모든 일에는 때가있다. 그 일을 해야 할 적절한 시기가 있는 것이다. 때를 잘 분별할 줄 아는 사람이 지혜자요 능력자이다.

 

부산 남포동에 가면 "10년 후" 라는 커피숖이 있다. 청춘 남녀들이 만나 10년 후를 기약하고 친구들이 10년 뒤에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한다. 학생이 10년 뒤를 내다보고 지금하고 싶은 일을 10년만 연기하면 그 학생의 운명은 달라질 것이다. 기다려야할 때 가 있다. 내일 일을 알 수 없는 변화무쌍한 시대에 10년 후는 긴 시간이다. 그래서 가치 있는 약속이며 참으로 재미난 발상이다. 그런가하면이일은 지금 않으면 안 된다고 판단되는 때 가 있다.

 

성경에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다. 나면서부터 소경이었던 거지가 예수가 지나간다는 소문을 듣고 마을입구에서 종일 기다린다. 사람들의 관심사항을 보면 그 사람의 철학과 가치관을 엿 볼 수 있다. 사람은 관심사항에 따라 마음을 두고 시간을 보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과 실컷 이야기를 하다보면 그 사람의 마음속에 그 부분에 대해서 관심도 없고 마음이 없다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마음이 없는데 무슨 이야기를 더하랴. 마음이 없는 사람, 생각이 없는 사람, 꿈이 없는 사람 앞에서는 어떤 말도 소귀에 경 읽기요 부질없음을 보게 된다.

 

삶을 바꾸게 된 소경은 평소에 눈뜨는 소망만을 꿈꾸었을 것이다. 평생 소망인 자신의 눈을 뜨게 해 줄 구원자를 만나기 위해서 소경은 예수가 지나간다는 소문의  길목을 지켰다. 세상을 밝게 본다는 큰 목표를 이루기위해서 정확한 위치선정을 하였고, 때를 놓치지 않았고, 자신에게 전 재산이었을 겉옷을 버렸다. 살면서 우리는 때때로 내 마음의 관심사항을, 내 마음의 흐름을 점검해 봐야 한다. 나는 어디에 내 삶의 초점을 두고 있는가?

 

그 일이 지금 해야 할 타이밍 이라면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물 이 차도 물꼬를 터주지 않으면  반드시 둑은 터지기 마련이다. 꿈꾸는 자의 꿈을 조소하는 세상의 평판이나 비판에 흔들리지 말라. 자칫 나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것도 저것도 아닌 상태로 본질에 접근도 하기 전에 상처입고 타다만 희나리가 되기 쉽다.

 

교만할 필요도 없지만 자학 할 필요도 없다.

건방질 필요도 없지만 비굴 할 필요도 없다.

시대의 속도나 현실의 무게에 주눅 들지 말자. 벼랑 끝에서 독수리는 날개 치며 창공을 날아올라 멋진 비상을 해내지 않던가.

 

봄이 오는 길목에 서 있다.

대지엔 훈풍이 불고 있으나 세상은 여전히 혼란하고 숨 가쁘다.

새 정부가 출범하고 새 살림을 꾸려갈 인사들의 청문회가 계속되고 있다.

주요공직자나 후보자의 능력과 품성을 검증하여 그 적임성을 판단하는 통과 의례를 호되게 치르고 있다. 이번만큼은 혹시나... 했다가 역시나! 로 채널을 돌린다. 우리사회의 부조리한 현 주소를 또 한 번 확인하며 고개를 돌리고 만다. 우리는 언제까지 이러한 구태를 지켜보아야 하는지, 우리 현실에서 청백리상을 더 이상 기대하는 일은 요원한 일인지 참으로 절망스럽다. 전남 장성군에 가면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백비를 볼 수 가 있다. 황희, 맹사성과 더불어 우리나라 감사원이 선정한 조선시대 3대 청백리 중 한 사람인 아곡 박수량의 묘 비다. 명종 때 40여년을 관리로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도 평생 청렴했던 박수량이 세상을 뜨며 비석도 만들지 말고 묘 도 크게 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겼다 한다. 이에 크게 감동을 받은 명종이 서해 바다 암석을 하사하며 '그가 청렴함을 새삼스럽게 비에 쓴다는 것은 오히려 그의 청백함을 잘 못 아는 결과가 될 수 도 있으니 비문 없이 그대로 세우라'고 하여 지금도 백비로 서 있는데 그 모습이 오히려 당당하다.

 

요즘, 조선시대 박수량 선생을 보는듯한 한 전직관료의 퇴임모습이 신선한 감동이 되고 있다. 최근 공직을 마감한 김능환 전 대법관의 청빈함과 청백리의 귀감이 세상에 회자되고 있어 어둠속에서 한 줄기의 빛 을 보는듯하다. 그 흔한 공로패조차 마다하며 나랏돈을 함부로 쓸 수 없다며 미리준비한 관용차도 사양한 김능환 중앙 선거 관리위원장의 아름다운 뒷모습을 보았다

 

퇴임 후, 전관예우로 대형 로펌이나 개임변호사 사무실을 개원하라는 권유도 적절치 않다며 사양했고 퇴직금으로 부인이 작은 채소 가게를 운영 한다니 우리 시대에 함께 해서 고마운 분들이다.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재산불리기에 급급하고, 자식의 병역 비리 등을 저지르고도 그 권력을 탐하는 현대의 위증 자들과는 사뭇 대조되는 이 시대 진정한 청백리의 표상이라 아니 할 수 없다

 

따라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큰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한사람의 결단이, 집단을 움직인다. 언제나 변화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