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타임즈 강민경기자] 2011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해였다. 지구촌 곳곳에서 민주화와 반금융자본 시위를 촉발한 SNS는 국내에서도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서울시장 선거등 굵직한 현안마다 이슈를 이끌어냈다. 그중 올 한 해 트위터 세상에서 공감하고 소통한 이야기는 무엇일까. SNS분석 전문업체인 코난테크놀로지가 트위터 상에서 올 한 해 동안 한글로 주고받은 멘션 5억9960만 건을 분석한 결과 연중 트위터 소통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휴가철인 8월과 10~11월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월 평균 4997만건씩 오가던 트위터 멘션은 8월 들어 전체의 10.9%인 6549만 건으로 폭증했고, 10월과 11월에도 각각 6309만(10.5%), 6582만 건(11%)으로 급증세를 보였다. 8월엔 휴가(23만1380건)에 이어 8월3일 5집 앨범을 발표한 슈퍼주니어(17만6555건) 관련 멘션이 가장 많았다.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4만3676건)와 희망버스(1만7333건)도 그 뒤를 이었다. 10월의 공감 키워드는 서울시장 선거로 후보자 등 관련 트위터 멘션이 136만건을 넘어섰다. 11월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이어 한미 FTA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단일 단어로는 ‘수능’이 26만6618건 언급돼 상위권을 차지했지만 ‘한미’ ‘FTA’ ‘비준’ ‘꼼수’ ‘날치기’ ‘김선동’ 등 직간접적인 멘션 등을 합치면 11월의 화두는 단연 한미 FTA였다. 월별로 보는 키워드는 ▲1월 시크릿가든 구제역 현빈▲2월 졸업 발렌타인데이 이집트▲3월 일본대지진 나는가수다▲4월 이지아서태지 사건▲5월 나는가수다 어린이날 두산 임태훈▲6월 반값등록금 최고의사랑▲7월 평창 방학 휴가▲8월 휴가 슈퍼주니어 꼬꼬면 희망버스▲9월 안철수 슈스케 곽노현▲10월 서울시장선거 한미FTA 슈스케3▲11월 수능 한미 FTA 빼빼로데이 나꼼수▲12월 김정일 디도스공격 최구식으로 선정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