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8일 온라인 채널을 통합하여 시 홈페이지와 흩어져있는 SNS을 한곳에 모이게 하며, 허브ㆍ플랫폼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울소셜미디어센터(가칭)’이 오는 3월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센터는 박시장 개인 트위터를 비롯하여 시 홈페이지와 공식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등 37개로 나뉜 시민 온라인 채널에 올라오는 글들을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SNS의 달인" 박시장은 현재 각 채널을 통해 올라오는 시민 의견을 3가지 종류로 구분해 처리하고 있다. 시장이나 대변인이 직접 답하기 어려운 사안은 미래창안과에서 취합, 분류해 해당 사업 부서로 넘긴다. 정책 아이디어는 따로 모아 회의를 거쳐 취사선택한다. 단순 의견은 시장이 직접 시간을 내 댓글을 달거나 ‘번개팅’을 하는 때도 있다. 박 시장은 이와 함께 최근 회의에서 “서울시 공무원 모두가 한 사람당 SNS 계정 하나를 가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시 뉴미디어과는 지난 5일부터 시 본청과 자치구 등의 공무원 약 6만명을 대상으로 계정 소유 여부와 활동 정도를 조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맞춰 공무원들도 트위터 등을 사용하면시민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무원 1인 1계정 만들기 방안은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