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전면포기 선언할 필요 있다" 원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명박 대통령께서 애당초 기대를 많이 받으면서 출발을 했는데 일방적으로 밀어붙인다, 국민의 뜻과 무관하게, 이런 비판 때문에 지금 국정운영이 벽에 부닥친 것"이라며 "우선 상징적으로 대운하 전면 포기 선언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운하에 대해서 찬반이 있겠지만 국민이 지금 70% 정도가 반대한다는 게 나왔는데 현재도 뭐 국민이 반대하면 안 한다, 그리고 장관은 뭐 끝까지 한다, 뭐 이런 식으로 국민들이 혼동 되게끔 여러 복잡한 사인을 보내면 안 된다"며 "깨끗이 국민의 뜻을 받드는 그러한 흔쾌한 선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 여당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그는 지난 10일 "100만 촛불 대행진"과 관련해선 "국민들이 쇠고기 안전에 대한 문제부터 시작해 가지고 이명박 정부의 국정난맥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의사표현을 한 것"이라며 "민심의 비판이 심각하다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되겠다"고 자성의 소리를 냈다. 그는 특히 "전면적인 재협상 외에는 촛불시위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본다"며 "시간이 걸리고 복잡하더라도 정부를 압박해서 정부차원에서 미국 정부와 협상을, 협정을 고치도록 하는 게 그게 정공법이고 정도"라며 거듭 재협상을 주장했다. 그는 "박근혜 총리 기용설’에 대해“지금 아이디어 수준의 이런 제안을 일방적으로 언론에다가 띄워가지고 서로 뭐 눈치작전 하는 듯한 이런 모습이 오히려 더 정치적이고 정략적인 그런 부작용들을 낳지 않을까 싶다”며 "박근혜 대표의 도움과 기용이 필요하다면 조용히 진행해야 되지 않나 싶다”고 꼬집었다. "보류"보다 과감하게 "포기" 바람직 정부와 한나라당이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후순위 정책과제로 미루기로 함에 따라 대운하 사업이 상당기간 늦춰지는 것은 불가피하며, 단순히 연기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포기하는 상황에 이를 가능성도 다분하다. 당정이 대운하 추진을 뒤로 미루기로 한 것은 일단 민심을 수습하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에 따른 것, 쇠고기 파동으로 민심이반이 대운하로 옴겨질 것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운하에 대한 국민 70%가 반대하고 있어 "보류"보다는 과감히 "포기"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향후 추진이 결정되더라도 애초 정부의 구상대로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업체, "분위기 좋아지면 제안서 낼 것"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는 언급이 기사화됐을 때 이미 국토부 내부에서도 추진을 미루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고 있다. 그러나 사업제안을 준비해 온 민간건설업체들은 향후 정부의 입장이 바뀌어 사업제안을 해야 될 상황에 대비해 사업제안서 작성을 마무리해 두겠다는 것이다. 현대컨소시엄 관계자는 "정부가 정책과제에서 후순위로 미루고 안 미루고에 상관없이 사업제안서를 준비해 향후 분위기가 좋아지면 제안서를 낼 것"이라고 말해 추진에 대한 기대를 유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