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둘러보고 결정한 뒤 저렴한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족’이 유통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 IBM이 전 세계 2만6천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전세계 소비자 쇼핑 행동분석’ 조사에 따르면, 쇼루밍족이 전체 온라인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주요 온라인몰들은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하고, 할인 기획전을 여는 등 쇼루밍족을 잡기 위해 분주하다.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와 백화점 브랜드 의류에 이어 최근에는 불황에도 인기가 식지 않는 아웃도어 상품 강화에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