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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불황시대, 사람마케팅으로 지갑연다

-휴먼미디어 마케팅으로 기업-소비자 상생(相生) 눈길

사상 유례없는 경기불황 속에서 기업과 소비자가 각자 생존을 위한 노력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싼 것만 찾던 시절과는 달리 가격 대비해 품질과 서비스를 깐깐이 따지는 이른바 ‘지식쇼핑형’ 소비자가 대세인 소비패턴에 발맞춰, 기업들은 100%당첨 경품 증정식의 마케팅을 벗어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는 것. 상품구매는 하지 않고 혜택만 쏙쏙 빼먹는 불편한 고객인 ‘체리피커’의 공격 대상이 될 위험이 커 손실이 우려되고, 우량고객을 확보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기업과 소비자,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휴먼미디어 마케팅이다. 글자 그대로 일반인 소비자를 마케팅의 도구로서 활용한다는 것. 체험단 운영, 커뮤니티나 블로거 제휴 등 코어타겟 소비자가 대상인 점이 특징이다. 소비자는 필요하던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거나 제품을 싼 값에 혹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업 측은 냉철한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구전효과까지 있어 매출과도 직결된다.

►체험단운영
일반인 대상 복근체험단인 ‘슬렌더톤 챌린저(http://ifitness.kr)’는 이 같은 맥락의 마케팅이다. 슬렌더톤 측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가의 몸매 관리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무료로 지원하고, 대신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슬렌더톤의 TV및 신문광고 모델로 서게 된다. 슬렌더톤 챌린저 담당자는 “고객체험단은 체험의 기회를 통해 감동을 주고, 이성적 정보뿐 아니라 감성적 가치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그 의미가 있다. 현재 모집중인 예비여대생을 시작으로, 중년 직장남성, 산후비만 아기엄마 등 고객 타겟을 세분화한 체험단 운영을 통해 소비자 반향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부의 힘! 와이프로거
주부블로거를 뜻하는 ‘와이프로거’를 활용한 체험단도 날로 증가추세다. 와이프로거들의 블로그는 친목이나 휴식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블로그들과는 다르다.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와이프로거의 블로그에는 늘 사람이 끊이지 않는다. 그녀들의 막강한 입김몰기에 가장 주목하는 곳은 바로 가전제품 분야다. 최근 가장 경쟁이 뜨거운 제품은 세탁기다. 기존에도 주부체험단을 운영해왔으나 이제는 서포터즈 발대식까지 개최하는 등 주부를 대대적인 광고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LG전자가 운영하는 ‘트롬 안심케어 서포터즈’, 삼성전자의 ‘하우젠 버블 마니아’ 등이 대표적이다.
가족의 건강을 최대 관심사로 꼽는 주부의 특성에 주목해 아기엄마 체험단을 모집한 케이스도 있다. 휴대용비데 ‘바로이떼’ 역시 지난해 11월 아기엄마 커뮤니티인 ‘디보홈에듀(http://cafe.naver.com/dibohomedu)’와 연계해 엄마체험단 1기를 모집했다. 아기의 건강을 위해 친환경 용품을 찾는 아기엄마들에게 휴대용비데라는 새로운 제품은 좋은 반응을 얻었고, 체험후기가 입소문을 타면서 제품에 대한 문의와 주문이 눈에 띄게 늘었다.

►파워블로거를 잡아라
광고 뺨치는 블로거들의 영향력 덕분에 파워블로거들에게 신경을 쓰고 전략적으로 손을 잡으려는 기업들이 늘었다. 신제품 발표회에 블로거와 기자를 같이 초대하거나 블로거만을 위한 제품발표회를 따로 열 정도. 지엠대우는 지난해 11월 제주도에서 준중형 자동차 ‘라세티 프리미어’ 시승 행사를 하면서 기자들과 함께 파워블로거 50여 명을 초청했다. 지엠대우 측은 긍정적인 여론을 조성해주는 효과를 계산하면, 블로거에 투자하는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파워블로거의 상업화에 대한 우려도 없지 않다. 최근 기업 측에서 돈을 받고 샘플테스트에 응한 유명 화장품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커뮤니티, 블로그의 윤리의식에 관한 문제가 대두된 바 있으며, 내부적으로 자성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기업 직영 커뮤니티•블로그 운영
아예 기업 직영으로 커뮤니티•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가 권력화된 파워블로거 및 대형 커뮤니티를 잡는 대안이 되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회사 공식 사이트’ 라는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 기업의 노골적인 광고, 홍보 수단이었던 홈페이지와는 달리 기업 직영 커뮤니티•블로그는 고객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얼마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검색어 ‘짜파구리’를 들 수 있다. 짜파구리는 농심이 운영하는 공식 기업 커뮤니티인 ‘라면짱’(www.ramyunzzang.com)에서 한 네티즌이 "비법전수" 코너에 올린 레시피로, 이 요리법은 곧바로 인터넷 블로그, 카페 등으로 급속히 퍼지면서 주요 포털사이트의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등 화제를 모았고 덩달아 라면짱 사이트 역시 네티즌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이에 대해 농심측은 “현재 회원 72만 여명을 보유하고 있는 라면짱 사이트는 라면에 대한 정보와 만드는 즐거움을 공유하기 위해 개설됐다. 회원들의 적극적인 활동 덕분에 제품 개발에 큰 도움을 받고 있으며, 덩달아 광고•홍보 효과도 크다”고 전했다. 또한 농심은 지난해 9월 기업 직영 블로그인 ‘이심전심(blog.nongshim.com)’도 개설해 운영중이다. 농심 임직원 13명을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자신의 사진과 업무 영역을 공개하고 있는 등 블로그 방문자들과의 신뢰 구축에 힘쓰고 있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