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국내 소매유통업의 성장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유통은 올해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0월에 발간한 ‘2013년 유통산업 통계집’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소매유통업은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에 그쳤으나, 온라인쇼핑은 7.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1월에 발표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은 2014년엔 유일하게 두 자리 수(10.3%) 성장률을 보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11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4일간 <2013년 온라인쇼핑 이용 현황>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쇼핑객 8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 온라인쇼핑, 특정 시기보다는 수시로∙∙∙ 구매 횟수와 결제 금액, 작년보다 늘어
먼저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라는 응답이 48.2%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크리스마스, 설날 등 연말연시’가 20.2%, ‘5월 가정의 달’이 16.1%, ‘여름 휴가 시즌’이 7.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구매 횟수 증감>에 대한 질문에는 47.2%가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답했으며, ‘지난해 수준’은 36.7%로 나타난 반면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6.1%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지출 금액 증감>에는 ‘지난해보다 늘었다’라는 응답이 46.3%로 집계됐다. 이어 ‘지난해 수준’이 25.7%,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4.7%로 조사됐다. 이는 경기침체 속에 모바일 쇼핑과 합리적인 소비가 자리잡으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쇼핑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 온라인쇼핑 인기 상품은 ‘패션뷰티’∙∙∙ 1회 최대 지출액은 ‘3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