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생활경제

온라인쇼핑, 지난해보다 쇼핑 횟수와 비용 늘었다

- 인터파크, 810명 대상 <2013년 온라인쇼핑 이용 현황> 설문조사 분석 발표

경기침체로 국내 소매유통업의 성장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유통은 올해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0월에 발간한 ‘2013년 유통산업 통계집’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소매유통업은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에 그쳤으나, 온라인쇼핑은 7.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1월에 발표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은 2014년엔 유일하게 두 자리 수(10.3%) 성장률을 보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인터파크(www.interpark.com) 11 28일부터 12 1일까지 4일간 <2013년 온라인쇼핑 이용 현황>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쇼핑객 8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 온라인쇼핑, 특정 시기보다는 수시로∙∙∙ 구매 횟수와 결제 금액, 작년보다 늘어

먼저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라는 응답이 48.2%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크리스마스, 설날 등 연말연시’가 20.2%, 5월 가정의 달’이 16.1%, ‘여름 휴가 시즌’이 7.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구매 횟수 증감>에 대한 질문에는 47.2%가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답했으며, ‘지난해 수준’은 36.7%로 나타난 반면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6.1%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지출 금액 증감>에는 ‘지난해보다 늘었다’라는 응답이 46.3%로 집계됐다. 이어 ‘지난해 수준’이 25.7%,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4.7%로 조사됐다. 이는 경기침체 속에 모바일 쇼핑과 합리적인 소비가 자리잡으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쇼핑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 온라인쇼핑 인기 상품은 ‘패션뷰티’∙∙∙ 1회 최대 지출액은 ‘30만원 <!--[if !vml]--><!--[endif]-->~50만원’

<온라인쇼핑을 통해 자주 구입한 상품>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3.5%가 ‘의류, 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을 꼽았다.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이 30.7%, ‘항공권, 숙박권 등 여행상품’이 17.9%, ‘문화공연 관람 티켓’이 7.8%로 나타났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33.9%가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여성은 44.0%가 ‘의류, 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을 가장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남성은 가정에서 함께 쓸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고, 여성은 개인이 사용하는 상품을 자주 구매한다는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1회 쇼핑 시 최대 지출 금액> 30만원~50만원’이 33.9%의 지지를 받아 1위에 올랐다. 10만원~30만원’은 21.1%, 50만원~100만원’은 20.6%로 뒤를 이었으며 ‘100만원 이상’도 11.0%를 기록했다. 여행상품이 자주 구입한 상품 3위에 오르는 등 온라인을 통한 여행소비가 정착화됨에 따라 1회 쇼핑 지출 금액의 단가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 온라인쇼핑 만족도 높은 상품 ‘여행’∙∙∙ 연말에는 ‘공연’이 인기

<!--[if !vml]--><!--[endif]-->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제품 중 만족도가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 복수 응답으로 설문한 <온라인쇼핑을 통해 만족도가 높았던 상품>에는 ‘자유롭게 선택, 예약할 수 있는 여행상품’이 47.5% 1위에 올랐다. 이어 ‘뮤지컬 공연’과 ‘패션 잡화’가 각각 28.6%를 기록했으며, ‘주방, 가전 등 생활용품’은 27.2%로 집계됐다. 여행 상품과 뮤지컬 티켓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구매 전 꼼꼼하게 상품 정보를 살펴본 뒤 구매를 하고, 관광지와 공연의 질이 어느 수준으로 보장이 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연말연시 구입하고 싶은 상품>으로는 응답자의 40.8%가 ‘뮤지컬, 콘서트 등 문화공연’을 꼽았으며,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하는 겨울여행’이 26.1%, ‘부츠, 패딩 등 패션잡화’가 22.5%, ‘지식이 담겨있는 도서’ 5.5%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시간 절약으로 인한 편의성’이 45.4%로 집계됐다. ‘다양한 제품 비교해 볼 수 있어서’는 30.3%, ‘상품 정보 및 구매자 반응을 볼 수 있어서’는 17.9%, ‘쇼핑 후 혜택’은 4.1% 순으로 조사됐다.

 

이인상 인터파크 홍보팀장은 “올 해에는 여행상품이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에서 두각을 보이며 결제 금액과 상품 만족도 등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며 “지속되는 경기불황에 알뜰 소비 풍조가 확산됐지만 필요한 것에 대한 지출, ‘쓸 때 쓰는’ 소비자들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