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국내 연안을 운항하는 선박들의 항적이 사라지는 현상이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실이 밝혀졌다. 지난 세월호 참사 직전 약 30초 동안 항적 기록이 사라져 큰 논란이 된바 있다.
조원진 의원(국회 안전행정위․새누리당 대구 달서병)이 해양수산부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 1월부터 7월까지 7개월 동안 제주 노선 등 서해와 남해를 오가는 여객선 항적을 뽑아 AIS(선박자동식별장치) 신호 두절 등으로 항적도에서 항적이 사라진 사례를 모아보니 총 20척의 여객선에서 무려 3만8,451차례나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세월호와 같은 등급의 여객선들을 대상으로 30초 이상 항적이 사라진 경우만 집계한 수치다.
이중 세월호는 사고가 난 4월16일까지 1월에는 459차례, 2월 209차례, 3월 328차례, 4월 271차례 등 총 1,267차례나 항적도 상에 항적이 끊겼던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많이 항적이 끊긴 여객선은 세월호의 쌍둥이 여객선인 오하마나호로 1월부터 운항이 중지된 4월까지 총 4,777차례나 항적이 끊겨 항적도에서 사라졌다. 특히 2월에만 2,541차례나 끊겨 하루 평균 90차례나 VTS 상에서 항적이 실종되기도 했다.
가장 길게 항적이 사라진 여객선은 7시간 47분 31초, 3시간 37분 15초, 50분 44초 순으로 항적이 끊겼다.
이를 통해 사실상 국내 연안을 운항하는 모든 여객선이 수시로 항적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해상안전 관리에 큰 허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항적이 끊겨 항적도에 배가 사라진 사이 사고가 터지면 배의 정확한 위치와 어떤 상황이 벌어졌는지 파악이 안돼 자칫 대형재난을 부를 우려가 크다.
조원진 의원은 “정부가 선박자동식별장치 등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며 투입한 예산만 260억원에 달하지만 이런 사실이 밝혀진 상황에서 또 다른 세월호 같은 사고가 났을 때 안전에 구멍이 생길 것은 뻔한 상황”이라며 “시스템 구축과 유지관리 등 정부시스템 전반에 대해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