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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다푸드 개최

전국규모의 요리경연대회를 비롯한 체험·시식행사 풍성 -

[ 더타임스 마태식 기자 ] ‘다채로운 맛의 향연 Colorful Daegu Food’라는 주제로  69일부터 612일까지 대구엑스코에서 제15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와 제16회 다푸드가  개최되었다.

 

      제15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주제관인 오색오감관을 비롯한 12개의 전시관과 전국 규모의 요리경연대회, 무료시식체험, 푸드쇼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4일간 진행됐다.

 

       올해 박람회는 예년에 비해대구 10,대구음식관,외식CEO등 대구를 대표하는 전시관이 많이 운영되고, 경연대회 분야에 와인과 음식의 콤비네이션이 추가되는 등 경연부분의 세분화가 특징이다.

 

         메인주제관인오색오감관은 대구시 컬러풀대구 로고의 붉은색, 흰색, 초록색, 노란색, 보라색의 다섯 가지 빛깔의 음식들로 구성하며, 색깔별 음식의 특징 및 우리 몸과 음식의 상관관계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대구10관은 찜갈비, 막창, 뭉티기 등 대구 10전문 음식점이, 대구음식관은 안지랑곱창골목, 닭똥집골목 등 대구를 대표하는 먹거리 골목과 내로라하는 대구의 대표음식점이, 외식CEO관은 경북대학교 외식산업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한 오너셰프들이 대구를 대표하는 음식을 선보임으로써 맛의 고장 대구의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 주었다.

 

     「세계음식관은 대구에서 맛 볼 수 있는 9개 나라 음식이 소개된다. 터키의 케밥, 독일의 도니발, 멕시코의 바스코, 미국의 리보이 등 대구의 유명 외국음식점과 한국으로 이주한 필리핀, 중국, 우즈베키스탄 등의 다문화인들이 참여해 자국의 음식을 소개했다.

 

       자연식관에는 지역특산물인 연요리관, 계절별 절기별 떡의 진수를 보여 줄우리떡관, 동화사 사찰음식을 소개하는팔공산 힐링관을 선보였고 ,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염식관에는 저염식단 전시뿐만 아니라 어린이 건강 식생활 체험육관을 운영하여 당나트륨 줄이기와 손씻기 체험교육을 현장에서 받을 수 있었다.

 

     동네빵집관에는 마카롱, 에끌레어 등 대구에서 맛보는 달콤한디저트관및 다양한 종류의 쵸콜릿 전시와 만들기 시연시식이 가능한쵸콜릿 특별관을 운영했다.

 

      또한, 팔도의 쌀 음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쌀 특별관을 통해 쌀 음식의 상품화 가능성과 그동안 알지 못했던 우리 쌀의 화려한 변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경연대회장에는 전국에서 요리사와 바텐더를 꿈꾸는 젊은이들이 대거 참가하여 화려하게 진행되는 라이브(LIVE) 대회와 각 부문별 음식, 제과제빵, 칵테일 등 수준 높은 참가작이 전시했다. 특히, 올해에는 와인과 음식매칭 능력을 평가하는 대구음식&와인 소믈리에부문을 LIVE분야에 추가하고, 제과제빵 분야에 공예 부문을 추가함으로써 경연대회가 더욱 치열했다..

 

      시민들이 참가할 수 있는 체험행사로는 아이들을 위한 캐릭터 주먹밥 만들기, 동물쿠키 만들기 체험관, 가족단위로 참가할 수 있는 가족 요리교실’ , 그 밖에 수제맥주만들기, 앙금플라워케익 만들기, 홈카페 커피배우기 체험관을 운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

 

       박람회의 최고 인기 프로그램인 시식행사는 음식한마당 참여업체와 제과협회에서 매일 15백 명에게 음식과 빵을 무료로 제공해 보는 즐거움에 먹는 즐거움을 더해 주었다. 또 지역의 수성고량주( 이승로 대표 )를 시음해본 미국인 제임스(학원강사)씨는 독특하고 강한 맛에 놀라면서 수성고량주대표와 기념 촬영을 했으며 일본에서 온 6개 식품회사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선보이며 한국인들의 입맛에 어떨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큰 관심을 보였다 .또 한국 거주 라오스교환학생 Nah씨와 친구들이 라오스문화센터 원장 곽구영 ( )교수와 자국의 문화와 풍습,생활,전통음식을 소개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

 

       그리고 ,전시장 중앙 무대에서는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푸드쇼가 펼쳐졌고. 세계음식관에 참여한 필리핀, 중국, 멕시코, 이탈리아,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등 6개국의 전통 및 퓨전 요리법을 소개하고, 평소 접하기 어려운 수준 높은 저염 요리강좌, 대구음식문화 홍보자원 발굴을 위한 대구음식문화 스토리텔링 대회, 음식점 친절시연대회가 열리며, 박람회 마지막 날(12)에는 칵테일 LIVE 경연대회가 진행되어 화려한 칵테일 쇼를 즐길 수 있었다.

 

        대구음식관광박람회와 동시 개최되는 제16회 다푸드 (DAFOOD 2016)는 전국 250개소의 식품업체가 450여개의 부스를 설치하고, 신제품 소개 및 식품산업의 진보를 한 눈에 보여준 전시장으로 운영되었다.

 

        올해 다푸드 전시분야는 가공·기능 식품관, 전통·수입 주류관, 급식·포장 기기관, 기능성 식기관, 지자체 특산품관(Local Food) 7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운영했다.

 

      이번 전시회 중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매년 확대되고 있는 중소기업 1:1 구매 및 수출 상담회다. 국내 식품 대기업, 대형유통사 등 다양한 분야의 바이어들을 모집하여 전시회 참가업체와 중소기업 1:1 구매 및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 1:1 수출상담회는 대구경북지방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관하여 국내 유수의 중대형 유통사(롯데쇼핑, 롯데마트, 대구백화점, GS 홈쇼핑, NS홈쇼핑 등)와 편의점, 리테일 등이 참여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판로 확보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지난해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중후군) 여파에도 불구하고 식품 대기업, 대형유통사 등 총 24개사 27명의 바이어가 참가하여 295건의 상담이 이루어졌고, 계약 18, 행사추진 57, 재상담 64건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었다. 대형유통망 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 및 신규 거래선을 찾고 있는 식품산업체에게 큰 도움이 될것으로 주최측은  전망하고 있다. 상담회에는 다푸드 전시참가업체에 한하여 전시회 기간 중 1:1 상담이 진행됐다.

        

      전시회 기간 중 함께 진행되는 부대행사로 대구경북 급식 영양사 법정보수교육(2,500), 일반음식점 기존 영업자 식품 위생교육(2,000), 기존 식품영업자 위생교육(2,000) 7,500명 규모의 법정교육이 전국 최대 규모로 진행되어 집단급식소 및 외식업 종사자들에게는 최신 식품기술 정보를 제공하고, 단체급식업체, 기기업체 및 식품조업체들은 현장의 수요와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가종 군대급식 식품들도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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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브렉시트 현실화에 세계경제가 출렁 유럽 쓰나미 공포 대책 강구해야
영국의 브렉시트 현실화에 세계경제가 출렁 유럽 쓰나미 공포 대책 강구해야 영국 43년 만에 EU 떠나 신고립주의 지향한 결과 혹독한 댓가 반드시 치룬다.빛바랜 신 민족자결주의 외치는 영국은 갈 길이 멀다고 성공하기 어렵다. 영국은 유럽을 배신한 브렉시트 결정에 영국도 놀라고 세계가 놀랐다. 검은 금요일의 충격은 세계경제를 집어 삼켰다. 영국의 과거회귀망상과 대영제국의 자존심을 버리고 냉철한 판단과 협력만이 번영발전 할 수 있다고 본다. 우리경제도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기에 총력적인 대응이 반드시 필요한 현실 인식하고 대처해야 하며 정부와 기업 그리고 금융기관들은 합심하고 협력하고 정부대책에 적극적인 호응을 해야 그 위기를 넘길 수 있다고 본다. EU 떠난 영국은 신고립주의 자처 정치적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혼란 겪을 위험 높다. 전 세계가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에 숨죽이고 촉각 세웠지만 결국 EU탈퇴 결정을 내린 영국정부와 국민은 결국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이웃국가를 버리고 독자행보를 하겠다고 하지만 결코 순탄하지 못할 것이라고 보며 과거의 대영제국의 향수는 결코 세계가 용납하지도 않거니와 잘못된 결정으로 영국의 고립은 물론 독립을 외치는 목소리 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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