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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 동해선 포항~영덕 철도 개통에 앞서 월포역 개통

포항~영덕까지 철도 이용시 34분 소요, KTX와 연계·환승도 가능

 

포항시가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 건설사업 중 1단계 포항~영덕구간의 철도건설이 마무리돼 개통에 앞서 25일 월포역에서 개통행사를 가졌다.

 

이번에 개통하는 포항~영덕구간은 포항~삼척 간 총 166.3㎞ 단선철도 중 44.1㎞에 해당하는 구간으로 2009년 4월 착공 이후 총사업비 1조 272억원을 투입해 역사 4개소(월포, 장사, 강구, 영덕)를 신설했다.

 

지난해 7월 주요 공사를 완료하고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사전 점검,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 시운전 등 그 동안 개통 준비에 만전을 기해 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철도시설물의 안전성 확인을 위해 지진 발생 직후, 궤도 점검, 긴급 안전진단, 액상화로 인한 철도시설물 영향조사 등을 시행했다.

 

일부 교량구조물에 발생한 균열은 철도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보다 완벽한 보수에 들어가면서 개통은 당초 계획 보다 1개월 정도 미뤄지기도 했다.

 

그동안 7번 국도의 정체로 인해 포항에서 영덕까지 버스로 1시간 이상 소요됐으나 본 사업 개통으로 이동 시간이 34분으로 대폭 단축됐으며, KTX 포항역과 연계‧환승도 가능함에 따라 대구, 수도권과의 접근성도 높아졌다.

 

포항∼영덕 동해선 철도는 개통식을 한 뒤 26일부터 본격 운행된다. 포항역을 출발해 월포, 장사, 강구역을 거쳐 영덕역까지 하루 14차례 왕복 운행한다.

 

포항에서 출발하는 첫 열차는 오전 7시 58분, 마지막 열차는 오후 7시 30분이며, 영덕발 첫 열차는 오전 8시 52분, 마지막 열차는 오후 8시 50분이다. 요금은 2,600원이고 모두 자유석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동해안 철도 포항~영덕 구간중에서 동해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은 월포역”이라며, “동해안 대표적인 피서지인 월포해수욕장과의 거리가 350m 정도로 가깝고, 인근 화진해수욕장과 보경사 등 지역명소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관광수요 증가와 더불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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