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주군의 마음을 거울 보듯 다 읽는 참모

조조(曹操)와 양수(楊修)의 경우

위나라 조조 휘하에 양수라는 인물이 있었다. 양수는 비상한 재능의 소유자로 조조도 그를 높이 평가했다고 한다. 그는 조조의 셋째아들 조식(植)의 스승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재능을 약간씩 과시하는 경향이 있어 조조는 그다지 호의적으로 대하진 않았다. 일찍이 조조가 후궁 한 곳에 정원(庭園)을 만든 적이 있었다. 그 정원을 돌아본 조조는 좋단 싫단 말 한마디 없이 붓으로 문에다 대고 "활(活)"자를 써 놓고 가버렸던 모양이다.
,
사람들은 조조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진의를 알지 못했다. 이때 양수가 나타나 조조가 쓴 글자에 "문(門)"자를 끼워 써 보이며 그 뜻은 넓다는 의미의 "활(闊)"이 됨을 말하고 정원을 좀 더 아담하게 개조하라는 속내가 담겨져 있는 것으로 풀이해 줬다. 정원을 꾸몄던 사람들은 서둘러 개조공사를 시작했고 얼마 후 조조가 다시 그곳을 찾게 됐다. 조조는 정원이 훌륭하게 다듬어져 있음을 칭찬하면서도 그걸 알아낸 사람이 양수라는 걸 알고 마음이 유쾌하질 못했다. 조조가 겉으로는 극찬했지만 마음속으론 자신의 모든 생각이 양수에게 낱낱이 드러나는 것만 같아서 찜찜했다는 말이다.
.
또 이런 일도 있었다. 조조가 세자를 누구로 정해야 할지 고민하면서 큰아들 조비(丕)와 셋째 조식을 부르게 하고 성문에 당도하면 절대 통과시키지 말도록 명했다. 먼저 장남 조비가 부름을 받고 왔으나 성문에서 경비병이 들여보내 주질 않자 그대로 돌아 가버렸다. 이어서 도착한 셋째아들 조식 역시 경비병에게 제지당했다. 그러나 조식은 "왕의 부름을 받은 이상 무슨 일이 있어도 들어가야겠다"며 막아서는 경비병을 칼로 베고는 아버지 앞에 섰다.
.
조식은 조조의 테스트를 무난히 통과한 것이다. 해야겠다는 자세가 믿음직하다며 조조의 칭찬이 늘어진 건 당연했다. 그렇지만 그게 셋째의 스승이 가르쳐줬다는 걸 알고 슬슬 양수가 괘씸해진 것이다. 양수는 조식을 위해 답교(答敎)라는 문답서를 만들었다고 한다. 국가 대사에서부터 조조가 무엇을 물어보든지 간에 막힘 없이 술술 대답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모범답안 같은 거였다. 그래서 조조가 어떤 질문을 퍼부어도 조식은 언제나 쉽게 대답할 수가 있었다. 세자 자리엔 응당히 자기가 앉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던 장남 조비로서는 그런 게 못마땅했을 것이다.
.
그러다 조비는 은밀히 조식의 측근을 매수해 그 문답서를 훔치고 조조에게 내보이게 된다. 조조는 자신이 무슨 질문을 하든 셋째가 너무도 쉽게 척척 대답하는 데 어리둥절해 하고 있었을 때다. 조조는 양수에게 아무리 걸출한 재주가 있더라도 세자 책봉 문제에까지 꾀를 부린다는 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때 조조는 적당한 시기를 골라 양수를 죽이기로 결심한다. 양수는 묘하게도 이때만큼은 조조의 심경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시간은 그렇게 흘러갔다.
.
조조가 한중 사곡성에서 촉나라 유비와 일진일퇴의 공방을 주고받으며 승산 없는 지루한 싸움을 계속하고 있을 무렵이다. 이날 조조는 어려운 국면을 돌파할 무슨 묘수가 없을까 하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었는데 시종이 저녁상 들어왔음을 알렸다. 저녁 메뉴는 닭갈비였다. 배고픈 차에 허겁지겁 먹는데도 도무지 허기가 채워지질 않는다. 닭갈비라는 게 맛은 있지만 살점이 넉넉하지 않은 게 흠이다. 조조는 문득 자신이 처한 상황이 닭갈비와 비슷하다는 기분이 들어 상념에 젖어들었다.
.
세상사람들의 비아냥거림을 각오하고 철군해야할지, 아니면 이득 없는 싸움을 계속해야할지 도통 결정을 내릴 수가 없었다. 조조는 이런 점에서 자신의 처지와 계륵(鷄肋, 닭갈비)이 일맥상통한 데가 있다고 느낀 것이다. 때마침 장수 하후돈이 들어와 밤 암호를 무엇으로 정할 것인지 알려달라고 청한다. 그러나 조조는 워낙 깊은 생각에 잠겨있었던 터라 누가 집무실에 들어왔는지 무얼 말하는지 몰랐다. 좀 우스꽝스런 얘기지만 조조가 그냥 혼잣말로 "계륵"을 되뇌고 있는데 하후돈은 그걸 암호라고 판단해 전군(全軍)에 알리게 되는 오류가 발생한다.
.
양수는 암호가 계륵이라는 걸 알고, 빼도 박도 못하는 조조의 심정을 헤아려야겠다는 마음으로 즉시 전군에 철군 명령을 내렸다. 답답한 마음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던 조조는 진중을 살피러 나왔다가 사실을 알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조조는 자신의 깊은 마음속 딜레마를 거울처럼 들여다보인 거 같아 모골이 송연했다. 곧바로 양수를 부르고 장수들 앞에서 계륵은 그런 뜻으로 말한 게 아니라며 군율을 어지럽힌 죄를 씌워 참수를 명한다. 그렇게 쌓이고 쌓인 조조의 분노가 마침내 폭발하고 만 것이다. 재사(才士)는 재능 때문에 망한다는 옛말이 양수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순간이었다.
.
요사이 언론엔 누가 뛰어나며 누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심중을 가장 잘 헤아린다라는 얘기가 심심찮게 보도되고 있다. 통상 보편적으로 인간의 의중은 낳고 키워준 부모가 가장 잘 알게 마련이다. 친구가 친구의 생각을 가장 잘 파악할 수도 있고, 성인이라면 연인이나 부부만큼 서로를 면밀히 아는 경우도 없을 것이다. 상대의 마음을 잘 분석할 수 있다는 건 출세에 한 발짝 다가서는 능력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인간세계에선 상대의 마음을 너무 잘 꿰뚫어서 상대를 곤혹스럽게 한 끝에 모사(謀士) 양수의 예(例)에서처럼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는 것이다. 아무튼 그들이 얼마만큼이나 이 당선자의 마음을 족집게처럼 읽고 저마다 능력을 발휘해 국민들 등 따습고 배부르게 해 줄지 이런 상관관계를 음미(吟味)하며 지켜 볼만한 일이다.

포토





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