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리서치 두잇서베이가 조사 결과에 의하면, 카카오톡 이용자의 83%가 ‘새로운 메시지가 없어도 카카오톡을 열어보는 편이다’라고 응답했다. ‘메시지가 없는 카카오톡으로 무엇을 하느냐’는 질문에는 ‘친구목록 프로필 확인’이 63.6%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카카오 스토리 접속’(15.9%), ‘친구 추천 목록 확인’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카오톡에 SNG(소셜네트워크게임) 기능이 생긴다면 이용해볼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51.2%가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이러한 응답율은 10대보다 2~30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 260명에게 ‘스마트폰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 라는 질문에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못 할 때’가 33.1%로 가장 높게 나왔다. 두잇서베이 최종기 대표는 “이번 설문결과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시지를 뛰어넘어 생활속의 습관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카오톡 이용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든 재미를 더 해 줄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