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라고 하는 사전적 의미는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해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나는 아직 ‘전문가’라는 호칭을 얻기에 많은 부분 부족하다”고 자신을 낮추는 삼성타운 김현 팀장. 그는 ‘상담가’를 자청한다. 지금 자신의 역할이 고객들을 상담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니만큼 전문가보다는 상담가라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는 설명이다. “큰 변화가 없는 한 앞으로도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상담가로서 일을 하게 될 것 같다. 급여나 자산은 적지만 자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고객들을 위주로 상담을 이어갈 것이다.” 김현 팀장은 20대에 H카드 프리미엄브랜드 부서에서 고액자산가 고객들과 대면하면서 개인자산관리 상담을 시작했다. 당시 그가 관리하던 고객은 기업 내 임원 및 의사, 교수,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로만 구성돼 있었다. 하지만 카드회사이다 보니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많은 부분들이 제한적이었다. 그러던 중 은행이나 증권회사에서 투자 상담 업무를 맡고 있는 주변 친구들은 예금 외에도 주식이나 채권 및 부동산 투자 등에 대해 보다 폭 넓은 상담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에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업무로의 전환을 고민하다가 2000년도 중반, 자산관리센터를 신규로 개설한 삼성 전략채널사업부장님의 제안으로 이직을 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김현 팀장은 고객들의 자산을 투자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담을 해주는 당사자의 자산이 축적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여긴다. 자신 역시도 한 명의 투자자로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하고 있다. 20대에는 월급으로만 투자해 순수 자산이 10억 원을 넘어섰다. “상담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자신이 경험했거나 알고 있는 것을 범위 내에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라는 그는 앞으로도 최선의 상담을 위해 노력할 생각이다 .고객들에게 최상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우선 본인의 재무관리부터 완벽하게 실행하고. 꾸준하고 성실하게 일하는 자세로 업무에 매진하다보면 자신이 그리고 있는 미래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말한다. 미래의 한국 금융업계를 이끌어갈 젊고 배짱있는 김현 팀장의 행보에 주목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