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권 중심의 L자형 국토정책에 밀려 교통의 오지로 전락한 동해안권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데 양 시도가 인식을 같이하고, 실무적인 조율을 거쳐, 이날 양 시도지사가 협약에 서명하게 된 것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될 사업은 남북6축 고속도로(영천~양구간 309.5㎞, 5조 1,000억원), 남북7축 고속도로(영덕~삼척간 117.9㎞, 4조 1,000억원), 동해중부선 철도(포항~삼척간 총연장 165.8㎞, 2조 9400억원) 등 3건으로, 총 12조 14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경주(원자력)~포항(수소연료전지)~영덕·울진(원자력)·삼척(LNG비축기지, 복합화력발전)을 연결하는 동해안을 명실상부한 국가에너지 벨트로 육성하고, 경주(신라문화)~강릉(단오, 유교문화)~속초·고성(설악산)을 하나로 묶으면 세계적인 관광벨트로 거듭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남북간 물류교류의 대동맥으로 기능하게 될 것이며, 중국횡단철도 및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계한 대륙진출의 거점 교통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 시도는 조만간 관계중앙부처와 국회를 직접 방문하여 건의서를 전달하기로 했으며, 정치권·언론계·시민사회단체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조기 건설을 위한 대정부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남북 6, 7축 고속도로는 내년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및 국가도로정비계획 수정계획에 반영하고, 동해중부선 철도건설은 내년 국가예산에 2,700억원을 반영시키겠다는 복안이다. 한편,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그 동안 내버려두다시피 한 동해안권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절박감에서 강원과 경북이 공동의 전선을 구축하게 된 것”이라는 말로 이번 MOU체결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국토차원의 복지를 실현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한 동해안권 남북축 SOC사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