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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유통업계, 이색 공간 마케팅으로 “고객님~어서 옵쇼”

타임스퀘어, 업계 최초 실내 정원 오픈•롯데백화점은 옥상에 동물원

 


[더타임스 유연정 기자] 따뜻한 봄 날씨로 꽃놀이가 한창인 요즘 야외로 나가는 고객의 발길을 잡기 위한 유통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4월은 유통업계의 대표적인 비수기. 이에 따라 업계는 고객들의 발을 묶어두기 위한 공간 마케팅이 한창이다.

 

유통업계의 공간 마케팅은 맨 아래층에서 위층으로 이동하면서 구매 충동을 느끼게 하는 ‘분수효과’와 고객을 맨 위층으로 모이게 한 뒤 아래층으로 내려가면서 구매를 유도하는 ‘샤워효과’가 대표적. 이러한 의도로 만들어진 테마 공간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체험 기회를 제공해 쇼핑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실질적인 매출 증대로까지 이어지게 하고 있다.

 

복합쇼핑몰 경방 타임스퀘어는 1층 아트리움 공간을 고객을 위한 문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아트리움은 분수효과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타임스퀘어는 4월 프로모션으로 국내 유명 플로럴 디자이너 김진홍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약 100평 규모의 실내 대형 정원 ‘타임스퀘어 스프링 가든’을 오픈했다. 이는 꽃, 나무, 잔디 등 실제 식물과 친환경 소재의 오브제를 활용해 쇼핑몰 내부에서 실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고객들은 실내 정원 안에서 직접 꽃과 나무를 만지고 향기를 느낄 수 있다. 
  
타임스퀘어는 스프링 가든 오픈과 동시에 고객에게 ‘미니 허브 화분’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 영수증을 들고 스프링 가든을 방문하면 플로럴 디자이너가 직접 만든 화분을 받을 수 있다. 주말에는 이 곳에서 어쿠스틱 밴드의 공연도 진행해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말에는 평소보다 방문객이 두배 이상 증가, 매출까지 크게 상승하고 있다. 스프링 가든은 익월 5일까지 방문객 누구나 즐길 수 있다.

 

날씨가 따뜻해 지면서 백화점들은 샤워효과를 겨냥해 건물 옥상을 활용한 공간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해 꾸며진 백화점의 옥상공원은 고객을 맨 꼭대기로 이끌고 이를 통해 매장의 모든 층을 살펴보게 되는 샤워효과를 누린다.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은 도심 속 옥상공원을 개장하고 미니 동물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토끼와 기니피그, 다람쥐, 페릿 등을 키우고 있으며 분수대와 연못에서 생활하는 오리들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물들에게 먹이주기 체험을 비롯해 포토이벤트, 무료 음료증정 등 다양한 가족 이벤트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옥상공원의 바로 아래층에는 사은품 증정 코너를 배치해 고객을 자연스럽게 매장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샤워효과의 또 다른 예로 문화센터나 갤러리 운영이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10층에 위치한 신세계 갤러리에서 오는 22일까지 프랑스 현대미술작가 디디에 망코보니 개인전을 연다. 다양한 색을 주제로 한 회화 및 모빌 등 작품 40여 점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은 아동 고객을 대상으로 미술 교육강좌를 실시해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경방 타임스퀘어본부 영업판촉팀 윤강열 차장은 “경기 불황과 비수기인 4월을 맞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유통 업계의 이색 공간 마케팅 전쟁이 뜨겁다”며 “업계 최초로 실내 친환경 정원을 오픈한 타임스퀘어는 앞으로도 남다른 마케팅으로 고객들이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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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 날(4월7일)에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며
허경영 국가혁명배당금당 대표는 “총선 D-8일인 오늘(4월7일)이 보건의 날인데 코로나19로 정부 기념행사가 연기 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오히려 ‘1주일을 보건의 날 기념 건강주간’으로 정해 대대적인 보건 관련 행사를 벌여 코로나로 인한 국민의 보건의식에 경각심을 일으켜야 한다”며 “이 기회에 전 국민이 손 씻기 등 깨끗한 위생생활을 습관화하고 환경을 파괴하고 오염 시키는 행위들을 반성하고 불편하더라도 친환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들과 인터뷰 하는 허경영 대표> 허대표는 “코로나는 인간의 욕망으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하늘의 경고”라고 했다. 허대표는 코로나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즉시 유튜브 공개 강연이나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는 환경을 파괴하는 인간들에 대한 경고 메시지”라고 수시로 주장했다. 그리고 자신이 제안한 ‘코로나 긴급생계지원금 18세 이상 국민들에게 1억원씩 지급’하는 공약이 법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과반수 151석 이상을 국가혁명배당금당에 몰아 달라고 했다. <허대표의 기자회견을 열심히 경청하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의 당원들> 김동주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가 인간의 끝임 없는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의료진을 보호하라.이은혜 (순천향대 의과대학 교수)
대한민국의 의료자원은 무한하지 않다. 국민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외국인 입국을 차단하라 해외에서 유입된 감염성 질환에 대한 방역관리의 기본 원칙은 ‘해외 유입 차단’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 7차례 권고를 무시한 채 소위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중국발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다. 그 결과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였고 이제는 거꾸로 중국의 33개 성(省)과 시(市), 그리고 18개 자치구에서 각기 다른 기준으로 한국인 입국 시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최근 이탈리아를 선두로 유럽 전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애초에 중국발 입국을 막지 않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와서 유럽발 입국을 차단할 명분이 없다. 궁여지책으로 22일 0시부터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로서 코로나바이러스-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시행한 첫날인 22일 입국한 1,442명 중에 무려 152명이 의심 증상을 보였고, 23일 신규 확진자의 21.9%가 유럽 등에서 입국한 ‘사람’들이며, 이는 전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박능후 장관 말대로 문 열어놓고 모기 잡겠다는 것인데 온 국민이 모기에 왕창 뜯겨서 죽어 나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