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중국 네티즌들은 류샹을 향해 “탈주병이다.”,“끈기가 없다.”,“류샹이 13억 중국인에게 상처를 줬다.”면서 맹비난했다. 네티즌들은 “돈은 벌어놓고 마지막에는 이렇게 포기하나.”라면서 금전적인 문제로 비난을 하기도 했다. 류샹이 지난해 벌어들인 광고수입은 코카콜라, 나이키, 비자카드 등 거대기업으로부터 2300만달러(약 240억원)에 이른다. 특히 류샹의 광고 비중이 가장 큰 나이키는 오랜 경쟁상대인 아디다스가 베이징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선정된 이후 올림픽마케팅의 열세를 선수들의 개별적인 후원으로 만회할 생각이었다. 중국 최대 스타인 류샹의 광고효과를 기대했던 나이키의 손실은 천문학적인 액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숱한 논란 속에서 류샹은 이날 국영 CC TV와 인터뷰를 통해 처음으로 말문을 열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지지해줬음을 알기에 기권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었다.”면서도 “레이스 들어가기 전부터 아킬레스건에 통증을 느껴 그밖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류샹은 “이제 가장 중요한 일은 부상에서 회복하는 일이고 기량이 여전한 만큼 내년에도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면서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