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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전시

뮤지컬 코미디 ‘넌센스’ 20주년 기념공연

 
- "넌센스"
[더타임스 강민경 기자] 우리나라 뮤지컬 코미디사상 최고의 히트작인 뮤지컬 ‘넌센스’(Nunsense)가 어느덧 2011년으로 20주년을 맞이하였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1991년 초연 멤버와 현 대학로의 뮤지컬 전문 배우와의 조우에 귀추가 주목된다.

‘식중독으로 숨진 동료 수녀들 장례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는 특별한 이유로 수녀 5명이 벌이는 이색 공연 속에 “포복절도할 개그와 풍자”를 쏟아내는 ‘넌센스’는 지난 91년 초연된 이후 늘 초대박을 터트리는 뮤지컬이었다.

공연 때마다 관객점유율이 70%를 넘었고 20년간 8638회라는 최다공연에 500만 관객동원이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한국의 대중적 뮤지컬 중 최고의 작품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그 기록은 현재 진행형!

▶대학로 진출 성공기

그간 뮤지컬‘넌센스’(Nunsense)는 인켈아트홀에서 초연을 시작으로 호암아트홀, 세종문화회관대극장, 연강홀 등 대학로 외의‘중후한’ 중,대 극장을 돌면서 해 왔다.

그리고 더 많은 관객들이 부담 없이 좋은 공연을 마음껏 즐기고자 대학로의 창조아트센터에서 공연을 한지도 5년!! 소극장으로 옮겨 배우들과 관객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티켓가격을 종전보다 40%이상 낮추어 뮤지컬의 대중화에도 앞장섰다.

오픈런!! 근래 많은 공연들이 ‘오픈런’이라는 단어를 내 걸고 있지만, 결코 쉽지 않은 대학로에서 그것도 대형기획사들과 스타캐스팅이 난무한 이 시점에 뮤지컬의 자존심으로 20년을 이어왔다는 건 실로 경의롭다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넌센스란?

2011년 대학로의 공연장은 소. 중극장 합해 150여개 이상이 지금 현재 성업하며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이며 하루에도 올라가는 뮤지컬 연극 아동극을 합해 최소 100여 편 이상이 매일 올라가고 내려가고를 반복하고 있다.

그 중 넌센스는 대학로에 자리 잡은 선두주자 뮤지컬로써 지금까지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고 있다. 입소문으로 매진을 이어오면서 뮤지컬 부흥을 이어왔고 한결같이 20년을 사랑받는 이유.

그 이유는 온 가족이 종교를 뛰어 넘어 편하게 보고 웃고 즐길 수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 아닐까? 관객과 함께하며 배우들의 재치가 넘치는 뮤지컬‘넌센스’(Nunsense) 무슨 말이 필요한가 안 보신 분은 꼭 봐야 할 작품 중 하나 일 것이다.

▷넌센스 출연 10인의 여배우들은 누구?

뮤지컬‘넌센스’(Nunsense) 하면 떠오르는 배우는 박정자 윤석화 양희경 하희라 이태원 등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들이다. 이번에 제작진은 20주년을 기념하여 초연멤버인 우상민,민경옥, 황수경을 과감하게 캐스팅하여 지금껏 함께 해온 기존 배우인 미래의 뮤지컬 스타들과 그 의미를 새롭게 한다.

원장 수녀역에 우상민,박정희 (근엄하면서도 자신의 약점에 약한 원장수녀) 허비트 수녀역에 민경옥,장예원 (예비수녀 교육담당으로 원장수녀 오른팔로서 우직함) 엠네지아 수녀역에 황수경,송희영 (십자가에 머리를 맞아 기억을 잃어버린 엉뚱한 수녀) 로버트앤 수녀역에 박선주, 박수화 (자유분방하고 솔로무대의 꿈을 꾸고 있는 수녀) 레오 수녀역에 임현빈, 이은희 (귀여운 발레리나 예비수녀)

▶넌센스의 재미는 이것!

“공연 보는 내내 대굴대굴 구르며 웃다가 손이 아프도록 박수를 쳤더니 손바닥이 얼얼하네요 재미있어 죽는 줄 알았어요.” 수년전 넌센스를 보고나온 한 관객은 엄지 두 손을 치켜들며 이렇게 말했다.

미국의 단 고긴이 극본 쓰고 작곡해 1986년 비평가협회로부터 뮤지컬대상 각본상 음악상을 받은 ‘뮤지컬‘넌센스’(Nunsense)는 포복절도할 웃음과 세상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가 어우러져 관객을 행복한 즐거움에 빠뜨린다.

‘넌센스’라면 사실 누구나 nonsense를 연상하는데 이 말의 앞머리를 수녀라는 뜻의 Nun으로 바꿔 넣은 재치부터가 넌센스적 튀는 재치의 출발이다. 수녀 다섯 명이 나와 갖가지 기상천외한 노래와 춤 등 개인기를 펼친다는 설정은 이 작품만의 매력을 빚어내는 모든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근엄하고 웃음조차 웃지 않을 것 같은 수녀님들이 좌충우돌 소동을 벌이면서 수녀 복을 입은 채로 마음껏 노래와 춤으로 개인기를 발휘하며 끼를 발산하는 모습 앞에서 관객들은 모두 무장 해제가 되어 시종 폭소 짓다가 후련한 카타르시스를 안고 공연장을 나서게 된다.

요즘 말로 망가지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이 앞장서서 망가지니 이보다 더 웃기는 상황이 없는 것이다.

엄한 원장 수녀에서 젊은 레오 수녀까지 다양한 성격과 연령의 등장인물에 관객들은 저마다 가장 자신과 근접한 캐릭터에 감정을 이입해 자신의 이야기인양 받아들이는 재미가 더 크다.

수녀들이 무대에서 보여주는 코믹 연기란 얼핏 스탠딩 개그 쇼를 연상시킨다.

배우들이 빚어내는 완벽한 수준의 앙상블과 즉흥연기의 묘미가 ‘넌센스’만큼 꽃피는 뮤지컬도 드물다. 하지만 ‘넌센스’의 웃음은 웃고 나면 아무것도 남는 게 없는 그런 개그가 아니다.

세상의 급소를 찔러대는 풍자. 그러면서 삶과 죽음을 생각하게 하는 그런 분위기가 이 작품만의 여운을 남긴다.

그래서 ‘넌센스’의 웃음은 ‘독성이 강하다’는 말도 있다. 몇 번이고 다시 본다는 폐인들이 수두룩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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