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정의 대형프로젝트나 주요 소식들을 시민들이 직접 취재해서 온라인으로 홍보하는 시민기자단 및 SNS홍보단이 시민과의 가교 역할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구시는 9월 7일(토) 오전 9시 30분 시청 상황실(2층)에서 소셜미디어 시민기자단 및 SNS홍보단의 상반기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차량기지를 탐방, 단체 취재 및 홍보활동을 한다.
대구시는 대구 대표 SNS채널 '다채움'의 활성화와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만들어 가는 소셜미디어 운영을 위해 지난 5월 시민기자단 25명과 SNS홍보단 50명을 각각 선발해 운영하고 있다.
10대 청소년부터 70대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모인 시민기자단과 대구지역 대학생들로 이뤄진 SNS홍보단은 다채로운 대구의 모습을 기사나 체험후기 형식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게 자연스럽게 담아내 카페, 페이스북에 월 700여건 이상 올리고 있다.
이들은 전국 3대 체전, 치맥페스티벌, 앞산터널 개통에 따른 주행체험 등 주요 시책 현장 곳곳을 누비면서 생생한 열기와 시민 반응을 사진이나 UCC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려 생동감 있게 전달한다.
특히 대구 맛집, 재래시장, 마을기업, 착한가게 소개로 애용하는 분위기를 고취, 따뜻한 이웃들을 기사로 제보해 SNS상에서 서로 칭찬과 격려 등 훈훈한 사회 분위기 조성에 앞장을 서고 있으며, 시정홍보 콘텐츠에 공감반응, 공유, 친구 추천 활동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시민 참여를 더욱 활성화시켜 '다채움'은 일일 평균 6만여 명이 소통하는 인터넷 공간으로 작년 대비 1.3배의 눈부신 성장을 하게 됐으며, '2013년 제3회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광역지자체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번 성과 보고회에서 2013년 상반기 동안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정홍보 성과와 시민기자단 및 SNS홍보단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성과 및 시민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성과를 살펴보고, 시민 소통에 앞장서 가교역할을 톡톡히 하고있는 시민기자단과 홍보단의 노고를 격려, 결속력 강화 및 활동의지를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성과보고회에 이후에는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차량기지 현장을 탐방하고 실제 모노레일 내부와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담아 개인 SNS를 통한 현장스케치 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대구시 전재경 대변인은 "대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있는 시민기자단과 SNS홍보단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유익한 시정소식을 쉽고 친근하게 알려주고 시정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시민과의 감성소통 메신저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더타임스 임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