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교과서를 활용한 독서 선행학습 인기, 관련 도서 66% 판매 상승 인터파크도서는 2011년 까지 제7차 교과서 개정이 완료됨에 따라 지난 해부터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기획전>을 진행 해 학부모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3월 31일까지 열리는 2012년도 1학기 국어교과서에 대비한 기획전의 경우 읽기, 듣기/말하기, 쓰기의 영역으로 나눠진 국어 교과서에 맞춰 학년별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행본 도서들과 패키지 상품 총 111종을 최대 50% 할인에 추가 할인쿠폰까지 제공 해 저렴하게 판매 중이다. 2월 6일 기획전이 시작 된 이후 2월 19일까지 매출은 기획전 시작 전 2주 대비 해 66% 상승했다. 기획전에서 판매중인 단행본 서적의 판매량 순위를 보면 상위 30위 도서의 57%가 1학년~3학년의 도서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부습관이 형성되는 10세 이하의 저학년 부모들이 독서교육에 보다 주력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인터파크도서 신호영 팀장은 “추천도서의 개념이 아닌 학년별 교과서에 직접 수록 된 도서의 목록이 제공되어 예습 효과는 물론이고 교과 내용에 대한 폭넓은 배경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 기획의도가 학부모의 공감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며 인기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기획전 내의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면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시리즈가 학년별로 6종 모두가 상위 20위 안에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도표1 참조) 특히 이 도서는 인터파크도서에 근무중인 MD가 직접 기획해 출판사에 출간 제안을 한 책으로 출간 즉시 관련 분야 인기를 독점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시리즈는 개정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시, 전래동화, 창작동화를 학년별로 한 권에 모두 담아 구성한 책으로 2011년 8월에 출간되었다. 교과서에는 짧게 요약되어 수록 된 문학 작품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구성하여 원문을 온전히 실었고, 작품을 읽고 난 후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해 단순히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사고력과 논리력을 길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미리 보는 초등 국어 교과서> 기획자인 인터파크도서 김현정 MD는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난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책읽기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이때 어떤 책을 읽어야 할 지 기준 중의 하나가 교과서가 될 수 있는데 교과서에 수록된 수많은 도서를 한꺼번에 볼 수 있으면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획하게 되었다.”고 추진 배경에 대해 밝혔다. ▶ 엄마표 독서교육법을 위한 관련 서적 동반 인기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독서교육법이 주목 받으면서 아이에게 구입해 준 필독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독서지도 관련 서적들의 판매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독서/글짓기교육’ 카테고리의 매출추이를 분석한 결과 2010년 연간 대비 2011년에 매출이 79%가 증가했다. 겨울방학 기간인 1월의 매출 추이만 보면 2010년 1월 대비 2012년 1월에는 147%가 증가했다. 분야 인기 도서를 살펴보면 평생의 독서습관을 좌우하고 중고교 공부의 기초가 되는 초등학생 독서 지도에 관한 도서와 ‘엄마표’ 독서지도 노하우에 관한 도서로 양분될 정도로 엄마들의 뜨거운 교육열을 엿볼 수 있다. ▲하루 15분, 책 읽어 주기의 힘, ▲우리 아이의 즐거운 일기 쓰기, 독서록 쓰기, ▲엄마의 독서학교, ▲엄마표 독서기차 등이 대표 서적. 인터파크도서 신호영 팀장은 “개정된 교과과정에서는 서술 방식으로 학생의 사고과정이 드러나게 하는 사고력 중심 평가인 서술형 평가가 중요시 되고 있는데 이의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국어능력, 즉 읽고 말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다른 교과 학습의 기본기 역할을 해준다는 점에서 국어과목은 모든 교과 선행학습의 핵심이 되고 있고 이런 이유에서 독자들의 관심과 구매가 높다고 판단된다. 관련 서적과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 해 부모가 조금만 노력을 기울인다면 비싼 독서, 논술학원에 보내지 않고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