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이번 컨설팅은 민원처리 역량, 민원인 개인정보 보호 등 기본분야와 영덕군에서 희망한 민원행정 제도 개선 등 4개 분야에 대해 행정안전부 관계관 2명, 민원행정 우수 지자체 공무원 4명으로 구성된 컨설팅단과 함께 각 부서의 민원담당자와 상호 토론을 통한 우수지자체의 모델을 전수받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영덕군은 이번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준비기간을 거친 후 하반기부터 실무에 반영할 예정이며, 컨설팅 기간 중 민원담당공무원 200명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 민원제도과 김정기과장으로부터 2012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방향과 상반기 영덕군 KSC 민원서비스 실무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민원행정 확인 및 컨설팅"으로 민원 담당공무원의 역량 강화는 물론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군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대민 만족도를 드높이는 등 민원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덕군에서 중점 추진 중인 KSC 민원서비스는 영덕군에서 지난 해부터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Kind, Speedy, Clean의 첫머리 글자를 따서 군민들에게 ‘친절하고 신속 투명하게 민원 서비스를 제공’ 한다는 의미의 민원행정 대표 슬로건이다. |